IT 인터넷/SNS

“기업을 위한 AI..생존전략은?”..스파크랩 20일 데모데이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4.10 16:45

수정 2023.04.10 16:45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 ‘데모데이 20’ 개최

20기 참가 스타트업과 기존 포트폴리오 10개사 발표

‘기업을 위한 AI: 생존과 도약을 위한 전략과 도전’ 패널
[파이낸셜뉴스]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은 오는 20일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스파크랩 데모데이 20’을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온라인으로도 동시 진행된다.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이 오는 20일 '스파크랩 데모데이 20’을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 스파크랩 제공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이 오는 20일 '스파크랩 데모데이 20’을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 스파크랩 제공

지난해 10주년을 맞이한 스파크랩은 그동안 수많은 스타트업을 지원한 노하우와 데이터 기반으로 개발된 18주 프로그램을 매년 2회 운영한다. 각 기수에는 10개 내외 스타트업들이 선발되며, 전담 팀들이 각 스타트업에 특화된 코칭을 통해 ‘PMF(Product-Market Fit, 시장 적합성)’을 찾도록 지원한다.


이번에 개최되는 데모데이에는 올 상반기에 운영된 20기 프로그램에 참여해 스파크랩 코칭을 받아온 스타트업과 스파크랩이 운영 중인 다양한 펀드를 통해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이 참여하여 투자자 및 업계 관계자 대상으로 사업 발표를 진행한다.

스타트업 발표는 총 2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인공지능(AI)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플루언트 △UUUUU △약올려 △쇼핑의여왕 △카피클 △리맥스 △장사왕 △KiT △맛있저염 △Greenie 등 스타트업 10개사 창업자들이 무대에 오른다.

첫 번째 전문가 패널 세션에는 현재 실리콘밸리에서 오픈AI와 더불어 주목받고 있는 ‘벡타라(Vectara)’의 창업자 아마르 아와달라(Amr Awadallah)와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 석학 서울대 차상균 교수가 ‘기업을 위한 AI: 생존과 도약을 위한 전략과 도전’을 주제로 대담을 진행한다. 사회는 스파크랩과 베스핀글로벌 창업자인 이한주 대표가 맡는다.

두 번째 패널 세션에는 ‘포커의 월드컵’인 WSOP(World Series of Poker)에서 총 16회 우승하며 최다 우승자로 기록된 포커 선수인 필 헬무트(Phil Hellmuth)가 참가한다. 기업가이자 투자자로도 활동 중인 그는 초기 창업자를 위한 조언 등 인사이트를 나눌 예정이다.

스파크랩 김유진 대표는 “스파크랩은 길고 험난한 스타트업 여정의 동반자로서 지난 10년간 초기 창업자들과 함께 셀 수 없이 많은 데스밸리를 넘어왔다”며 “그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긴 프로그램에 치열하게 참여해 온 20기 기업 무대가 창업자들에게는 후속투자의 기회가, 투자자에게는 역량 높은 스타트업을 누구보다 빨리 만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스파크랩은 최근 20기까지 총 300여 개 팀에 투자했다.
대표적인 포트폴리오로는 미미박스(MBX), 원티드랩, 센스톤, 엔씽, 센트비, 발란 등이 있다. 스파크랩은 한국, 미국, 중국, 대만, 홍콩, 호주, 싱가포르, 오만 등을 기반으로 한 아시아 최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및 벤처캐피탈 네트워크인 스파크랩 그룹의 기반이 되었다.
최근 오만에 에너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미국에 사이버 보안 & 블록체인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싱가포르에 IoT 및 프롭테크 전문 액셀러레이터를 출범하며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