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김동연, 경기 청년 80명 美미시간·뉴욕주립대 '해외연수 기회 제공'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4.13 11:06

수정 2023.04.13 11:06

뉴욕주립대버팔로와 경기청년사다리프로그램 협약 체결
미시간 대학 이어 미국 방문기간 중 청년기회 확대 두 번째 성과
현지시간 12일 오전 미국 뉴욕 SUNY Global center 에서 김동연 경기도지가 사티쉬 K. 트리파티 (Satish K. Tripathi)뉴욕주립대버팔로 총장과 경기청년 사다리 프로그램 협약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지시간 12일 오전 미국 뉴욕 SUNY Global center 에서 김동연 경기도지가 사티쉬 K. 트리파티 (Satish K. Tripathi)뉴욕주립대버팔로 총장과 경기청년 사다리 프로그램 협약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수원=장충식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미시간 대학과 뉴욕주립대버팔로 등 미국 유명 대학 2곳에서 경기 청년 80명을 보내 해외연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현지 시각 12일 오전 미국 뉴욕에 위치한 뉴욕주립대(SUNY) 글로벌센터에서 사티쉬 K. 트리파티(Satish K. Tripathi) 뉴욕주립대버팔로 총장과 이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도-뉴욕주립대버팔로 간 경기청년사다리프로그램 협약'를 체결했다.

경기청년사다리프로그램은 경기도 청년을 대상으로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지원해 사회적 격차 해소와 다양한 진로 개척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협약에 따라 뉴욕주립대버팔로는 '경기청년사다리'라는 이름의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도는 현재 사업참가를 희망하는 청년 50명을 모집 중으로, 이르면 오늘 7월부터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을 전망이다.


경기청년사다리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경기청년들은 대학이 마련한 어학, 문화 체험, 기업탐방, 팀 프로젝트 등의 수업을 4주 동안 받게 된다.

협약은 2025년까지로 경기도는 매년 50명 이상의 경기청년을 선발해 뉴욕주립대버팔로에 보낼 계획이다.

김동연 지사는 "아주대 총장 시절 해외에 다녀온 학생들이 얼마나 많이 변화했는지 경험한 바 있다. 올해 50명의 경기청년이 이곳에서 보람 있는 시간을 보낼 것으로 확신한다"며 "미국의 명문대학에 경기 청년을 보내게 돼 기쁘다. 올해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더 많은 청년들이 좋은 기회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티쉬 K. 트리파티 총장은 "경기청년사다리프로그램이 추구하는 가치가 다양성, 평등, 좋은 교육을 받을 권리 같은 뉴욕주립대버팔로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과 같아 이번 프로그램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뉴욕주립대학교버팔로캠퍼스는 미국 뉴욕 주 버팔로(Buffalo)에 있는 주립 종합대학교다.


뉴욕 주정부가 운영하는 주립대학교 시스템인 수니(SU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에 포함돼 있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