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노동복지

갈길 먼 장애인 독서권..전자책 접근성 개선돼야

박지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4.13 15:59

수정 2023.04.13 15:59

[연합뉴스TV 캡처]
[연합뉴스TV 캡처]
[파이낸셜뉴스] 시각장애인의 전자책 접근성이 현저히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시각장애 사용자들은 녹음 도서(오디오북), 전자점자 파일과 같은 대체자료를 통해 전자책을 읽고 있지만, 이를 적극 공급하고 배포해야 한다는 제도적 의무가 없어 한계가 큰 상황이다.

김예지 국민의힘 의원실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한국시각장애인협회, 시각장애인권리보장연대 등과 '전자책 접근성 보장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주식회사 닷의 황기연 프로는 "대체자료는 시각장애 사용자 등이 쾌적하게 접근할 수 있는 매체지만, 최근 전체 도서 출판물 중 단 11.7%만이 대체자료로 제공되었다"며 "이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전자책 대체 자료를 접근성 있게 제공해야 한다는 제도적 의무가 없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 "시각장애인을 위한 몇몇 소수 기관에서만 도서를 대체자료로 제작·배포하고 있어 이용자 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없다"며 "대체자료 제작 기관인 국립 장애인도서관에 시각장애 사용자가 읽고자 하는 도서를 신청하면 대체자료로 받아보기까지 수개월이 소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정보접근성향상TF 조사에 따르면 시각장애인 응답자 58명 중 74.1%가 국립장애인도서관, 점자도서관 등에서 제작된 대체자료의 양이 부족하다고 답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장애인들의 전자책 접근성 보장을 위해서는 민간 전자책 플랫폼의 접근성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최선호 한국시각장애인협회 팀장은 "한국장애인도서관과 5곳의 전자책 업체의 시각장애 이용자 접근성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대부분의 전자책 접근이 어려웠으며 모바일에 비해 PC의 접근성이 더 좋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토론에 참석한 교보문고 관계자는 "장애인 접근성 전자책 제작 지원 사업을 강화하고, 전자책 유통사들이 자율적 협의를 거쳐 장애인 전자책 기능에 대한 통일화를 맞춰나가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고 전했다.

아울러 정부 차원의 지원에 대한 목소리도 나왔다.
황 프로는 "도서 접근성 보장을 위한 정부 지원은 접근성이 고려된 도서 제작 지원을 중심으로 설계돼야 한다"며 "또 도서 시장 규모와 업황을 고려해 영세한 출판사들 역시 시각장애 이용자들이 접근 가능한 전자책 문서를 만들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nodelay@fnnews.com 박지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