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골프일반

골프 연습장 브랜드 쇼골프, 투자유치 성공하며 입지 굳히나... YG‧네이버 지분 전량 매입

전상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4.19 07:42

수정 2023.04.19 07:42

- 신한금융, 대신 PE도 참여
- 그린웍스(XGOLF) 지분 100% 회수
- "쇼골프와 XGOLF 합병한 온·오프라인 융합 모델로 2025년께 IPO 추진 예정“
- 미보 레인지, 메디힐 한국일보 챔피언십에 설치되는 등 영역 확장

국내 최대 골프연습장 브랜드 쇼골프가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YG플러스, 네이버의 지분을 전량매입하며 입지 굳히기에 나선다. (사진 = 쇼골프)
국내 최대 골프연습장 브랜드 쇼골프가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YG플러스, 네이버의 지분을 전량매입하며 입지 굳히기에 나선다. (사진 = 쇼골프)


[파이낸셜뉴스] 쇼골프가 국내 투자 시장 위축이라는 악재를 뚫고 투자유치에 성공하며 골프 연습장 브랜드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한다.

쇼골프 측은 14일 "이번 투자에는 전략적·재무적 투자사인 이지스투자파트너스-자이언트파트너스PE-이베스트투자증권 컨소시엄과 신한금융그룹 SI펀드, 대신프라이빗에쿼티 & SKS프라이빗에쿼티 컨소시엄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쇼 골프는 조성준 대표가 100% 출자한 회사다. 차별화된 컨셉트로 국내 골퍼의 주목을 받고 있는 신생 기업인 쇼골프는 골프업계 내 사업 경쟁력과 발전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며 이번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밝히고 있다.

쇼골프는 이번에 확보한 투자금으로 기존 YG플러스와 네이버가 보유한 그린웍스(XGOLF) 지분을 전량 매입했다. 쇼골프 측은 " 그린웍스(XGOLF)와 함께 총 700억원의 기업가치 평가를 받으며 골프업계 내 최초의 내부 경영자인수(MBO·Management Buy-out) 성공 사례로 자리 매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를 바탕으로 쇼골프는 2025년말 IPO(기업공개)를 추진할 예정이다. 완전한 경영권을 확보한 조 대표는 성공적인 IPO를 위해 골프 플랫폼(XGOLF)과 연습장 모델(쇼골프)을 통해 온·오프라인 융합 플랫폼의 새로운 신사업 모델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론치모니터인 '플라이트스코프(FlightScope)'를 골프업계 내 전개하며 국내 새로운 데이터 골프문화를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쇼골프는 김포공항 본점에 이어 최근 논현점을 오픈하고 영역을 계속 넓혀가고 있다 (사진 = 쇼골프)
쇼골프는 김포공항 본점에 이어 최근 논현점을 오픈하고 영역을 계속 넓혀가고 있다 (사진 = 쇼골프)


최근 ‘쇼골프(SHOWGOLF)’(이하 쇼골프)가 내놓은 론치모니터인 ‘플라이트스코프(FlightScope)’의 ‘미보 레인지(MEVO Range)’는 프로선수들에게도, 소비자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공식 연습일인 4월12일(수) 페럼CC 연습 타석에는 전 세계에서 국내 최초로 공개한 플라이트스코프의 미보 레인지가 페럼CC 연습장 내 8개 타석에 설치되기도 했다.
또한, 최근 김포공항 본점에 이어 논현점을 오픈하는 등 공격적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조 대표는 "이번 투자유치와 성공적인 MBO는 국내 골프문화 발전을 위한 20년간 선택과 집중 전략을 실행해 온 결과"라며 "쇼골프와 XGOLF 합병으로 기업 가치를 높여 IPO에 도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는 쇼골프를 통해 국내 골퍼들이 다양하고 재미있는 골프를 즐기는 골프 생태계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jsi@fnnews.com 전상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