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엄마·아빠·회사가 함께 만든 '100만분의 1 기적'

김영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5.10 18:26

수정 2023.05.10 18:26

SK온 송리원 PM·차지혜씨 부부
국내 첫 초산 자연분만 네 쌍둥이
유연근무제·의료비 지원 '큰 힘'
지난 9일 송리원 SK온 PM(왼쪽)이 아내 차지혜씨와 함께 네 쌍둥이를 안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온 제공
지난 9일 송리원 SK온 PM(왼쪽)이 아내 차지혜씨와 함께 네 쌍둥이를 안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온 제공
100만분의 1 확률이 현실이 되는 기적이 일어났다. SK온 구성원이 초산으로는 국내 처음으로 자연분만을 통해 네 쌍둥이를 얻었다. 이 과정에서 회사는 든든한 복지제도를 통해 간접적 산파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 16일 송리원 SK온 PM(39)의 아내 차지혜씨(37)는 네 쌍둥이를 출산했다.
예정보다 이른 33주 만에 태어난 아이들은 일란성 쌍둥이 딸 리지와 록시, 셋째인 아들 비전, 막내딸 설록이다. 0.9㎏으로 가장 작게 태어난 첫째가 지난주 건강하게 퇴원하면서 가족은 비로소 6명 완전체가 됐다.

부부가 아이를 갖기로 결심한 계기는 송PM의 SK온 이직이다. 송PM은 2020년 결혼 후 아내와 임신 준비를 했지만 컨설팅 회사에서 밤낮없이 일하느라 엄두를 못 냈다. 지난해 6월 SK온 이직이 확정되자 아내가 먼저 "SK는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회사라고 들었다"며 바로 난임병원을 찾았다.

선물처럼 찾아온 네 쌍둥이 소식에 기쁨보다 걱정이 앞섰다. '모아둔 돈도 없고 맞벌이는 계속해야 하는데 아이 넷을 어떻게 키우나'라는 현실적 고민이었다.

하지만 다행히 회사의 의료비 지원정책 덕에 의료비 부담을 크게 덜었다. SK온의 근무시스템도 부부에게는 큰 힘이 됐다. 송PM은 상사의 결재를 받지 않고 자유롭게 쓰는 휴가제도와 출퇴근 시간을 자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를 활용, 아내와 매주 병원에 동행했다. 아내 차씨는 "고위험산모라 병원에 자주 갔는데 남편이 동행할 수 있어 큰 의지가 됐다"고 말했다.

SK온은 송PM 부부의 네 쌍둥이 출산 소식을 사내 방송을 통해 전사적으로 알리고 축하했다.
SK온은 특히 송PM의 애로사항을 듣고 네 쌍둥이 출산 기념선물로 육아도우미를 지원하기로 했다. 지동섭 SK온 사장도 "소중한 네 우주를 만나게 된 아빠로서 가정에 행복이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라고 적은 친필 카드와 선물바구니를 보내 출산을 축하했다.


송PM은 "SK온에 와서 아내가 임신을 결심했고 복지제도 덕분에 부담도 훨씬 줄었으니 SK온이 낳고 기른 네 쌍둥이라고 해도 될 것 같다"며 감사인사를 전했다.

kim091@fnnews.com 김영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