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전문직업인 되기 위해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선택했어요"

윤홍집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5.18 11:00

수정 2023.05.18 17:12

문현정씨(27)는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비서경영학과 재학 시 중소기업 회장 비서로 조기 취업한 뒤 동일 대학 비서경영학과 전공심화과정에 입학했다. 전문대교협 제공
문현정씨(27)는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비서경영학과 재학 시 중소기업 회장 비서로 조기 취업한 뒤 동일 대학 비서경영학과 전공심화과정에 입학했다. 전문대교협 제공

[파이낸셜뉴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은 18일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입학·졸업생의 취업 사례와 전공심화과정의 학과 간 융복합교육과정 등을 발표했다.

전공심화과정은 전문대학 졸업자에게 실무와 연계된 직업 심화교육 기회를 통해 전문기술인력 양성 및 학사학위를 수여하는 전문대학만의 교육제도다.

이은비씨(25)는 경인여자대학교 광고디자인학과에서 전문학사 과정을 마친 후 2020년 전공심화과정으로 입학했다.

이 과정을 통해 세분화된 브랜딩 전략부터 심화된 디자인 기술을 배워 'NAVER DESIGN FAST FORWARD' 채용 연계형 인턴을 거쳐 UX/UI설계 담당 디자인 파트로 2022년 1월에 네이버 입사를 했다.


이 씨는 "설계자의 임무는 정보 제공자가 정보를 통해 담고자 했던 마음을 사용자에게 어떻게 표현하면 잘 전달될 수 있을지 유의미한 과정을 탐색하는 것"이라고 소신을 밝혔다.

이어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더 세분화된 전공의 학업을 배울 수 있었다. 자기 분야에 대해 더 전문적인 실무 능력을 키우고 싶다면 전공심화과정을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문현정씨(27)는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비서경영학과 재학 시 중소기업 회장 비서로 조기 취업한 뒤 동일 대학 비서경영학과 전공심화과정에 입학했다.

2020년 전공심화과정 졸업을 앞둔 시기에 삼정KPMG의 회계부 공고를 보고 자격을 갖췄다 판단, 지원해 합격했다.

문씨는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더 넓은 영역의 직업군에 대해 고민할 수 있었고 다시 취업을 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미래 회계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세무회계, 재경관리사, 투자자산운용사 등 자격증을 취득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남성희 전문대교협 회장은 기업의 전문대학생 신규 채용에 전공심화 과정이 이바지하고 있다고 평했다.

남 회장은 "전공심화과정은 산업계 요구에 기반한 현장중심 실무교육"이라며 "졸업자 78.1% 의 높은 취업률은 주목할 만하다"고 말했다.


이어 "2008년 도입된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그동안 약 12만명이 배출돼, 각 영역에서 전문직업인으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