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尹, G7 확대회의서 다자외교 존재감 부각..韓 글로벌 기여 약속[日 G7정상회의]

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5.21 15:47

수정 2023.05.21 15:47

G7 주요국과 양자회담도 활발히 소화
윤석열 대통령, G7 정상회의 기념촬영 (히로시마=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G7 의장국인 일본 초청에 따른 참관국(옵서버) 자격으로 G7 정상회의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일본 히로시마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서 각국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데이비드 맬패스 세계은행 총재,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마크 브라운 쿡 제도 총리, 윤석열 대통령,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아잘리 아수마니 코모로 대통령, 루이스 이나시우
윤석열 대통령, G7 정상회의 기념촬영 (히로시마=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G7 의장국인 일본 초청에 따른 참관국(옵서버) 자격으로 G7 정상회의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일본 히로시마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서 각국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데이비드 맬패스 세계은행 총재,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마크 브라운 쿡 제도 총리, 윤석열 대통령,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아잘리 아수마니 코모로 대통령,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 팜 민 찐 베트남 총리, 리시 수낵 영국 총리,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세계무역기구 사무총장. 뒷줄 왼쪽부터 마티아스 코먼 OECD 사무총장,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 총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파티 비롤 국제에너지기구 사무총장. 2023.5.20 kane@yna.co.kr (끝)

【히로시마(일본)=서영준 기자】윤석열 대통령이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다자외교 국제무대에서 다시한 번 성공적인 존재감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주요 자유·연대 선진국 정상 대부분을 만나고, 확대회의에선 글로벌 시민의 진정한 자유와 번영을 확대하기 위한 대한민국의 역할과 기여를 약속했다.

21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G7 대부분 정상과 양자회담을 갖고 쿼드(Quad), 오커스(AUKUS) 국가와도 양자회담을 진행했다. 실제 윤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기간과 전후를 통해 △캐나다 △호주 △인도 △영국 △이탈리아 △일본 △미국 △독일의 정상과 만나 양자회담 또는 약식회담을 가졌다.
특히 러시아와 전쟁을 치르고 있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도 처음으로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세계의 주요 자유·연대 선진국들과 주요 평화 안보 문제에 대해서 공감대를 확인하는 자리가 됐다"며 "세계 경제 불안정, 공급망의 위기 속에서 첨단기술을 보유하고 확보한 특정국가가 다른 글로벌 사우스에 대해서 함께 지원하고 세계 경제 안정에 기여하기 위해서 주요 국가들이 공급망 협력, 경제 안보 협력을 함께 모색하는 양자회담의 주제와 토론들이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G7 확대회의에서도 글로벌 중추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한국의 기여 비전을 발표했다. 복합위기 극복을 위한 협업을 주제로 열린 제1세션에서 윤 대통령은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식량위기 국가에 해오던 매년 쌀 5만톤의 지원 규모를 내년에 2배로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식량 취약국에는 종자 연구개발 결과와 경작 기술, 유통 노하우를 공유해 K-라이스 벨트 구축사업 추진 구상도 밝혔다. 신종 감염병 백신 연구 개발을 위한 감염병혁신연합에는 올해 2400만불 새롭게 공여할 계획이다.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협력을 주제로 열린 제2세션에서 윤 대통령은 G7이 주도하는 기후클럽 참여를 선언하고 글로벌 탈탄소 협력에 한국이 G7과 함께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수소의 생산, 유통, 활용 주기에 걸친 인도-태평양 지역 역내 수소 협력플랫폼 구축도 제안했다. 윤 대통령은 플라스틱 오염종식을 위한 구속력 있는 국제 협약의 성안을 위해서 내년 하반기 제5차 정부 간 협상위원회를 한국에서 개최하겠다고도 발표했다.

국제법치, 국제안보 문제를 주제로 개회된 제3세션에서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 북한 핵과 탄도미사일 위협을 보편 가치와 국제 법치를 위반한 대표적 사례로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와 북한 문제에 대해 G7 국가들을 포함한 자유연대 국가들이 그 엄중함을 다시금 재확인하고, 국제공조를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기간 양자회담을 통해 인도-태평양 경제외교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고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의 체계화에 공을 들였다. 윤 대통령은 인도, 베트남, 호주 등 인태 전략 핵심 협력 국가들과의 경제외교에 시간을 쏟았다.
특히 인도네시아와는 과거 원자재 교역이나 노동집약형 투자 중심의 협력에서 벗어나 배터리, 전기차 등 첨단산업과 원전, 방산 협력까지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기술 패권 경쟁에 따른 공급망 분절 등으로 G7 정상들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로 떠오른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도 체계화 했다.
윤 대통령은 세계 1위 니켈 보유국인 인도네시아, 세계 2위 희토류 매장량 국가인 베트남, 세계 2위 리튬·니켈·코발트 매장량 국가인 호주 등 핵심광물 부국들과 양자회담을 통해 공급망을 보다 촘촘하게 다졌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