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손가락 터치 한번이면 혈압 측정 끝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5.23 18:09

수정 2023.05.23 18:09

삼성D 'OLED혁신기술' 공개
지문·생체정보 동시 센싱 최초
길이 5배 확장 롤러블 플렉스도
혈압과 심박수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삼성디스플레이의 '센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제공
혈압과 심박수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삼성디스플레이의 '센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제공
삼성디스플레이가 세계 최대 규모 디스플레이 전시회에 참가해 세로 길이 5배까지 확장되는 '롤러블 플렉스' 등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혁신 기술을 대거 선보였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오는 25일(현지시간)까지 세계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 주최로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디스플레이 위크 2023에 참가해 롤러블 플렉스, 지문 및 혈압 센서를 별도 모듈로 부착하지 않고 패널에 내장한 '센서 OLED 디스플레이' 등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롤러블 플렉스는 화면 세로 길이 기준 49㎜에서 254.4㎜까지 5배 이상 확장된다. 기존 폴더블 및 슬라이더블 폼팩터의 경우 확장성이 최대 2~3배지만, 롤러블은 두루마리 휴지처럼 O자 형태 축에 디스플레이가 말렸다 풀렸다 할 수 있게 구현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안팎으로 모두 접을 수 있어 360도로 동작하는 새로운 폴더블폰 컨셉트의 '플렉스 인앤아웃'도 선보였다.

안으로만 접을 수 있는 '인폴딩' 폼팩터는 접은 상태에서 정보를 확인하려면 별도의 외부 패널이 필요한데, 플랙스 인앤아웃은 이를 극복해 더 가볍고 얇은 폴더블폰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화면 전체에서 지문을 인식하고 심혈관 건강 상태까지 확인 가능한 신기술인 센서 OLED 디스플레이도 선보였다.
통상 스마트폰의 지문 센서는 별개의 모듈로 OLED 패널 밑에 부착되는데, 삼성디스플레이는 OLED 소자를 증착할 때 광센서인 유기광다이오드(OPD)도 함께 증착하는 방식으로 패널 자체에 내재화했다. OPD 내장 패널은 손가락 터치 만으로 사용자의 심박수와 혈압, 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할 수 있다.
지문과 생체 정보를 동시에 센싱할 수 있는 패널 기술을 공개한 것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최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