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尹, 누리호 3차 성공에 "엄청난 진일보..우주강국 G7 진입 쾌거"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5.25 20:20

수정 2023.05.25 20:25

과기부, 누리호 3차 발사 성공 발표
尹대통령, 서울 용산 청사서 상황 지켜봐
尹 "전세계, 우리 과학기술 보는 시각 바뀔 것"
연구진, 기술자들의 노고 치하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25일 오후 6시 24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차세대 소형위성 2호와 7기의 큐브위성을 품고, 화염을 내뿜으며 지상을 박차고 날아오르고 있다. 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25일 오후 6시 24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차세대 소형위성 2호와 7기의 큐브위성을 품고, 화염을 내뿜으며 지상을 박차고 날아오르고 있다. 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파이낸셜뉴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3차 발사가 25일 성공한 것과 관련, 윤석열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우주강국 G7에 들어갔음을 선언하는 쾌거"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누리호 3차 발사가 성공했다는 보고를 받은 뒤 "전 세계에서 대한민국의 우주과학기술과 첨단산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크게 바뀔 것"이라며 이같이 축하했다.

자체 제작한 위성을 자체 제작한 발사체에 탑재해 우주 궤도에 올린 나라는 미국, 프랑스, 일본, 러시아, 중국, 인도 밖에 없음을 강조한 윤 대통령은 "누리호 3차 발사는 8개 실용위성을 궤도에 진입시킨 것"이라며 "1개의 실험위성을 궤도에 진입시킨 2차 발사에서 엄청나게 진일보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한화 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의 연구진과 기술자들의 노고를 치하하면서 축하했다.


전날 갑작스런 시스템 점검으로 발사가 연기된 누리호는 이날 오후 6시24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예정대로 발사됐다.
발사 후 2단까지 성공 분리한 누리호는 정상비행을 이어간 뒤 목표고도에 도달했다.

이후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국내 우주 수송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독자 개발한 누리호 3차 발사가 국민의 관심과 성원 속에 성공적으로 완료됐음을 국민들께 보고드린다"고 밝혔다.


차세대 소형위성 2호의 경우 남극 세종기지에서 위성 신호를 수신했음을 확인했다고 전한 이 장관은 "주탑재 위성인 차세대 소형위성 2호와 큐브위성 6기는 정상 분리된 것을 확인했으나 도요샛 4기 중 1기의 경우 사출 성공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약간의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