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네이버웹툰, 미국 아이스너 어워드 7개 부문 후보작에 올라

임수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5.26 15:57

수정 2023.05.26 15:57

관련종목▶

최우수 웹코믹 포함 다양한 분야에 두루 후보로
네이버웹툰 '로어 올림푸스' 대표 이미지. 네이버웹툰 제공
네이버웹툰 '로어 올림푸스' 대표 이미지. 네이버웹툰 제공

[파이낸셜뉴스] 네이버웹툰이 작품 6개가 만화계의 아카데미로 불리는 미국 '윌 아이스너 어워드'의 7개 부문에서 수상 후보에 올랐다고 26일 밝혔다. '윌 아이스너 어워드'는 미국 만화의 거장 윌 아이스너의 이름을 따 1988년에 탄생한 미국의 대표 만화 시상식이다.

지난해 최우수 웹코믹 부문에서 수상한 '로어 올림푸스'는 올해도 후보에 올라 2년 연속 수상을 노리고 있다.

후보작들 중에는 네이버웹툰의 '캔버스(CANVAS)'에서 연재 중인 작가와 작품들이 포함됐다. 캔버스는 네이버웹툰이 구축한 창작만화(UCC) 게시판 '도전만화' 시스템을 글로벌 시장에 적용한 아마추어 창작공간으로 현재 14만여 명의 아마추어 창작자들이 글로벌 창작 생태계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번에 '로어 올림푸스'와 함께 최우수 웹코믹 부문 후보에 오른 조슈아 바크만의 '스포어스', 아담 렝옐의 '만나몽', 최우수 작가 및 아티스트상과 최우수 유머 작품 부문에서 동시에 후보에 오른 사라 앤더슨의 '크립티드 클럽'이 캔버스 출신의 작품이다.
10대를 위한 최우수 출판물상에 포함된 '하트스토퍼 Vol. 4'도 마찬가지다.

아울러 연상호, 최규식 작가의 웹툰 '지옥'을 원작으로 한 단행본이 최우수 북미판 국제작품-아시아 부문 후보에 선정됐다.


이신옥 네이버웹툰 미국 콘텐츠 총괄 리더는 "네이버웹툰이 배출한 지식재산권(IP)들이 영상, 출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보임에 따라 콘텐츠 업계에서 웹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걸 느낀다"며 "캔버스에 대한 해외 창작자들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수준 높은 작품들이 늘어가고 있어 앞으로의 성과가 더 기대된다"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