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300만원 돈봉투 20개 의원들에 살포…檢, 강래구 공소장에 송영길 겨냥

뉴스1

입력 2023.05.26 17:35

수정 2023.05.26 18:17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2023.5.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2023.5.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박주평 임세원 기자 =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금품을 수수한 현역 의원 20명을 특정하고 구체적인 자금 흐름과 전달 경로를 파악하는 등 보강수사에 나섰다. 또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를 송영길 전 대표의 비선으로서 경선 캠프 활동 총괄한 인물로 지목하고 관련자 중 처음으로 재판에 넘겼다.

특히 송 전 대표가 회의 등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그에 따라 캠프 활동이 이뤄진 정황을 파악했고, 강 전 감사 공소장에 관계자들에 대한 송 전 대표의 지시·보고 관계도 적시했다. 이에 따라 돈을 받은 의원과 송 전 대표에 대한 소환조사가 임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檢 "국회의원 20명 특정…관련 행적 등 자료 수집"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26일 정당법·정치자금법 위반 및 뇌물수수 혐의로 강 전 감사를 구속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강 전 감사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송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윤관석·이성만 무소속 의원 등과 공모해 2021년 3~5월 현역 국회의원과 경선캠프 지역본부장·지역상황실장에게 총 9400만원의 금품을 살포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지난 4일 강 전 감사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당시는 금품 출처를 확인해야 한다면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제외했지만, 이후 추가 수사로 혐의를 보강했다.

검찰은 9400만원 중 6000만원에 대해서는 '스폰서' 사업가 김모씨와 이성만 의원으로 출처를 특정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으나, 나머지 3400만원의 출처와 지역본부장·지역상황실장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는 계속 규명할 예정이다.

특히 검찰은 300만원이 담긴 돈 봉투 20개가 현역 의원 20명에게 살포된 사실을 확인했고, 이를 수수한 의원도 특정했다. 이 의원은 금품을 수수한 의원 중 1명으로 지목됐다. 그간 금품수수 의원을 특정하는 데 주력해 온 검찰 수사가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금품수수 의원은 개별 처리하기보다 수사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일괄 처리할 것"이라며 "바로 소환하지는 않고 관련 행적과 동선 등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래구, 캠프 총괄한 비선…宋 지시·보고 공소장 기재"

검찰은 강 전 감사가 2021년 당시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로서 민주당 대표 경선에 관여할 수 없는데도 송 전 대표의 비선으로서 캠프 활동을 총괄했다고 공소장에 적시했다.

송 전 대표가 캠프를 장악하고 있었기에 공식 직위가 없는 강 전 감사가 캠프를 총괄할 수 있던 것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공소장에 송 전 대표가 강 전 감사와 공모 관계라고 적시하지는 않았으나 송 전 대표가 캠프 관계자들에게 지시하거나 보고받은 관계에 대해 기재했다.

검찰 관계자는 "송 전 대표가 캠프에 필요한 활동은 모두 관여했다고 보면 된다"며 "회의라든지 선거 대비 자료 등은 모두 본인이 의견을 냈고 그 의견에 따라 활동이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지난달 송 전 대표를 피의자로 입건하고 주거지를 압수수색할 때 윤관석 의원 등과 공모관계라고 적시한 바 있다.

송 전 대표는 "후보가 캠프의 일을 일일이 챙기기 어렵다"며 돈 봉투 살포 의혹을 부인했지만 검찰은 이를 반박할 구체적 정황을 확보한 셈이다.


검찰은 우선 핵심 피의자인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국회 처리 경과를 지켜본 뒤 송 전 대표 소환 시점을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는 이날 윤·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체포동의안은 오는 30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된 후 다음 달 표결에 부쳐질 전망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