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尹대통령-여야 원내대표·상임위원장단 30일 회동 무산

연합뉴스

입력 2023.05.26 20:32

수정 2023.05.26 20:32

간호법 본회의 재투표 등 '정국 냉각' 영향
尹대통령-여야 원내대표·상임위원장단 30일 회동 무산
간호법 본회의 재투표 등 '정국 냉각' 영향

尹대통령, 국회의장단과 靑 상춘재서 '화합' 구절판 만찬 (출처=연합뉴스)
尹대통령, 국회의장단과 靑 상춘재서 '화합' 구절판 만찬 (출처=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정수연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의 제안으로 물밑 조율 중이던 오는 30일 윤석열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상임위원장단 회동이 무산된 것으로 26일 전해졌다.

국회의장실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윤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상임위원장단 간 회동이 이번 달 안에 이뤄지긴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회동은 지난 1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윤 대통령과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단과의 만찬 자리에서 김 의장이 제안했다.

당시 김 의장은 윤 대통령에게 양당 원내대표와 이달 말 새로 선출될 상임위원장단 간의 회동을 요청했고, 윤 대통령은 "좋은 제안에 감사드린다.
제가 가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지난 15일 국회를 찾은 자리에서 여야정 협의체와 관련해 "국회의장단과 대통령이 (지난 12일) 만났을 때 원내대표단, 상임위원장 할 것 없이 다 같이 대화하는 자리를 만들자는 얘기가 나왔는데 그런 것들이 시발점이 될 것 같다"며 "김진표 국회의장은 '5월 30일 새 상임위원장들이 선출되니 그때쯤이면 어떻겠느냐'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이 간호법 제정안에 대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하자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재투표를 하기로 하는 등 정국이 냉각된 상황에서 회동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기 어렵다는 판단에 결국 만남이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gee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