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귀국 앞둔 이낙연 "불안한 대한민국 위해 책임 다할 것"

뉴시스

입력 2023.05.27 09:20

수정 2023.05.27 09:20

정계 복귀 전망 속 "대한민국 불안에 나도 책임"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2일(현지시간) 조지워싱턴대 엘리엇스쿨에서 워싱턴 특파원들과 간담회하고 있다. 2023.05.22.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2일(현지시간) 조지워싱턴대 엘리엇스쿨에서 워싱턴 특파원들과 간담회하고 있다. 2023.05.22.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미국에 체류 중인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귀국을 앞두고 향후 대한민국 불안 해소를 위해 책임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전 총리는 26일(현지시간) 워싱턴 한인커뮤니티 센터에서 진행한 자신의 저서 '대한민국 생존전략-이낙연의 구상' 북 콘서트에서 "대한민국을 위해 저의 책임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지금 대한민국은 불안하다"라며 "정치는 길을 잃고, 국민은 마음 둘 곳을 잃었다'라고 했다. 이어 "이렇게 된 데는 저의 책임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한반도에 한·미·일 대 북·중·러의 대립 구도가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라며 "냉전 시대에 미·소 대립의 최전방이었던 한반도가 이제는 미·중 경쟁의 최전선이 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한·미·일 협력의 강화는 필요하다"라면서도 "그러나 그것은 북·중·러 연대의 강화로 이어지며 한반도의 긴장을 높이고 있다"라고 했다.

그는 "한·미·일 협력의 강화와 함께 한반도의 긴장 완화가 동시에 추진돼야 한다"라며 "북·미 대화, 남·북 대화와 안정적 한·중 관계의 확보가 필요하다"라고 했다.

이 전 총리는 또 "북한의 핵 능력은 아무런 견제도 받지 않은 채 강화되고 있다"라며 현재 미국과 북한 간 대화가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양측 간 수교를 제안했다.

그는 이와 함께 한국의 무역적자가 기록적이라며 "가장 큰 요인은 중국에 대한 수출 감소와 무역 적자"라고 지적, "미·중 대립 속의 한·중 관계 악화라는 정치적 요인도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내다봤다.

그는 "기본적으로 탈냉전 시대에 중국은 한국의 시장이고 공장이었으나, 지금 중국은 경쟁자이며 강압자로 변했다"라며 "대한민국은 영리하고 용감하게 대처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대만해협 문제를 거론, "대만의 평화 유지 여부는 우리의 생각보다 더 긴박하다"라며 "대만해협 유사시에는 대한민국도 회오리에 직간접적으로 말려들 것이다.
그런 위험에도 미리 대비해야 한다"라고 역설했다.

이 전 총리는 앞서 워싱턴 특파원 간담회와 뉴욕 특파원 간담회를 통해 양당의 정치 혁신을 주문하고 더불어민주당에도 "제 말을 안 듣기로 결심한 사람들"이라고 쓴소리를 한 바 있다.


이에 그가 귀국 이후 본격적인 정계 복귀에 들어서리라는 전망이 제시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