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후쿠다 전 日총리, 경남대 명예박사…“한일 관계 개선”

김해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5.27 10:48

수정 2023.05.27 10:48

2007년 91대 총리 선임
‘동아시아 외교 복원’ 평가
박재규 경남대 총장(오른쪽)이 지난 26일 후쿠다 야스오 전 일본 총리에게 명예 정치학 박사 학위기를 수여하고 있다. 경남대 제공
박재규 경남대 총장(오른쪽)이 지난 26일 후쿠다 야스오 전 일본 총리에게 명예 정치학 박사 학위기를 수여하고 있다. 경남대 제공
[파이낸셜뉴스] 후쿠다 야스오 전 일본 총리가 경남대 명예 정치학 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한일 우호 협력 등에 기여했다는 취지 등에서다.

경남대(총장 박재규)는 지난 26일 서울 삼청동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에서 후쿠다 전 총리에게 명예 정치학 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지난 1990년 국회의원으로 일본 정계에 입문한 후쿠다 전 총리는 외무성 정무차관과 관방장관 등을 지낸 후 2007년 9월 91대 총리에 선임됐다.


그는 재임 기간 선친 후쿠다 다케오 전 총리의 '후쿠다 독트린' 정신을 계승해 동아시아 외교 복원에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중국과는 공통의 전략적 이익에 따른 호혜 관계를 정립하는 한편 북한과는 일본인 납치 문제와 북핵 문제 해결에 주력하는 등 동아시아 평화 질서 확립과 한반도 평화 구축에도 힘썼다. 경남대는 "후쿠다 전 총리가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헌신적인 봉사와 한반도 평화·한일 간 우호 협력에 크게 기여해 온 공적을 높이 평가해 학위를 수여한 것"이라고 했다.


수여식에서 후쿠다 전 총리는 "앞으로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깊이 고민하고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glemooree@fnnews.com 김해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