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조국 “딸 때문에 부산대 의전원 입학 못한 사람 없어”

김해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5.27 11:19

수정 2023.05.27 11:19

딸 조민 입학 취소 관련
26일 북 콘서트에서 억울함 드러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26일 대구 북구 산격동 엑스코에서 열린 자신의 저서 '가불 선진국', '법고전 산책'과 관련된 북 콘서트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26일 대구 북구 산격동 엑스코에서 열린 자신의 저서 '가불 선진국', '법고전 산책'과 관련된 북 콘서트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딸 조민씨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입학 취소와 관련해 "부산대 조사에서 내 딸 때문에 다른 사람이 떨어진 적이 없다고 들었다"며 거듭 억울함을 호소했다.

조 전 장관은 지난 26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가불 선진국에서 펼치는 법고전 산책 이야기' 북 콘서트에서 "표창장 제출만으로 입학 취소 사유라고 했다. (그래서) 항소한 상태"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조민씨 입학을 취소한 부산대 손을 들어 준 1심 판결에 항소, 2심 재판을 앞두고 있다.


조 전 장관은 조민씨 방송 출연과 관련해서는 "법정에서 나왔을 때 딸이 운전한 차를 타 집에 가서 밥이나 먹자고 했더니 약속이 있다고 하더라"라며 "물어보니 뉴스공장(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가 있다고 해서 깜짝 놀랐다"고 했다.

그는 "(딸이) 자긴 자기 삶을 살 건데 맨날 숨어 있을 수는 없고 어떤 행동을 하든 간에 계기를 만들어야겠다는 판단을 했다더라"라며 "(당시 딸에게) 조금 섭섭했지만 한편으로는 좋았다. 자기 길을 가는 것 같아 고마웠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또 "연말 연초까지는 재판받는 몸"이라며 "많이 힘들고 흔들릴 때도 있었는데 서초동 촛불을 생각하고 오늘 같이 오신 분들의 목소리, 눈빛, 표정을 생각하면서 지금까지 버텨 온 것 같다"고 언급했다.

glemooree@fnnews.com 김해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