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바이든 "채무한도 타결, 매우 임박"…식량지원대상자 근로요건, 마지막 장애

뉴시스

입력 2023.05.27 15:50

수정 2023.05.27 15:50

다른 부분들 거의 합의…근로요건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 계속
[워싱턴=AP/뉴시스]메모리얼 데이(29일, 5월 마지막 월요일)를 앞두고 의원들이 떠나간 미 하원 회의실 문이 26일 닫혀 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다가오는 부채 위기에 대한 협상의 타결이 "매우 가깝다"고 말했다. 그러나 연방 식량 지원 대상자들에 대한 근로 요건이 마지막 걸림돌로 떠올랐다. 2023.05.27.
[워싱턴=AP/뉴시스]메모리얼 데이(29일, 5월 마지막 월요일)를 앞두고 의원들이 떠나간 미 하원 회의실 문이 26일 닫혀 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다가오는 부채 위기에 대한 협상의 타결이 "매우 가깝다"고 말했다. 그러나 연방 식량 지원 대상자들에 대한 근로 요건이 마지막 걸림돌로 떠올랐다.
2023.05.27.
[워싱턴=AP/뉴시스]유세진 기자 =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다가오는 부채 위기에 대한 협상의 타결이 "매우 가깝다"고 말했다. 그러나 연방 식량 지원 대상자들에 대한 근로 요건이 마지막 걸림돌로 떠올랐다.

바이든 대통령의 낙관론은 잠재적 재앙이 될 채무불이행 시한이 6월5일로 연기되고, 부채 한도 인상에 대한 백악관과 공화당 간의 협상이 또다시 1주일 더 이어질 것 같은 가운데 나왔다. 양측은 푸드 스탬프와 다른 연방 원조 프로그램 수혜자들에 대한 근로 요건 강화가 타결을 가로막는 주요 요인이라고 말했다. 이는 공화당의 오랜 목표이지만 민주당은 격렬히 반대해 왔다.

타결을 위한 다른 부분에는 거의 합의가 이뤄졌음에도 불구, 양측은 이 문제를 놓고 양보없는 줄다리기를 계속하고 있다. 앤드류 베이츠 백악관 대변인은 공화당의 제안에 대해 "잔인하고 무의미하다"며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은 이에 반대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공화당의 협상 대표 중 1명인 개럿 그레이브스 의원은 공화당이 이 문제에 대해 양보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럴 가능성은 단연코 없다"고 강조했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이날 미 채무불이행의 시한을 6월5일로 당초 1일에서 나흘 늦췄다. 그럼에도 불안은 계속되고 있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타결이 매우 임박했다.
나는 낙관한다"고 말했다.

백악관과 공화당의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 간에는 채무 한도를 내년 미 대통령선거 이후인 2025년까지 연장하는 2년 간의 예산 삭감 협정에 대해 의견이 좁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메디케이드, 푸드 스탬프, 기타 지원 프로그램 수혜자들에 대한 근로 요건에 대한 논의는 26일 오후 중단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