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KT그룹, 올해 두 번째 희망나눔인상에 제주 60년 가위손 문순애씨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5.30 09:10

수정 2023.05.30 09:10

관련종목▶

올해 두 번째 KT그룹 희망나눔인상 수상자 문순애씨. KT그룹 희망나눔재단 제공
올해 두 번째 KT그룹 희망나눔인상 수상자 문순애씨. KT그룹 희망나눔재단 제공

KT그룹 희망나눔재단은 올해 두 번째 희망나눔인상 주인공으로 제주에서 50년 이상 미용 봉사를 해 온 문순애씨를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희망나눔인상’은 2021년부터 나눔으로 아름다운 사회 가치를 만드는데 기여한 사람(단체)들의 활동을 격려하고 나눔의 가치를 전파하기 위해 KT그룹 희망나눔재단이 제정한 상이다.

이번 수상자로 선정된 문씨는 올해로 미용경력만 62년차인 소문난 제주 동문시장 가위손이다. 어려웠던 보릿고개 시절, 형편이 어려운 탓에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돈을 벌고자 미용 기술을 택했다. 이후 문씨는 미용 외길 인생을 걸어온 동문시장 터줏대감이다.

문씨는 미용실 보조를 시작으로 10년여 년간 기술을 갈고 닦아 ‘옥천미용실’을 열었다.
이후 문씨는 미용업계 사람들과 봉사를 시작하게 됐다. 1970년대 당시만 해도 제주도에서는 봉사라는 개념조차 낯설 정도로 봉사 척박지였다. 이런 환경에서 문씨는 봉사에 앞장섰다. 함께 봉사를 시작했던 미용업계 사람들도 횟수가 더해질수록 힘들다는 이유로 나오지 않기 일쑤였다. 하지만 문씨는 봉사를 멈추지 않았다. 매달 문씨에게 머리를 자르기 위해 기다리는 어르신들을 떠올리면서 다시 힘을 내 찾아가게 됐다.

문씨는 “당시는 제주도가 도로나 교통편이 좋지 않아 왕복 5시간을 걸어 어른신들 머리를 자르러 가는 것이 일상이었다”며 “남편이나 아이들이 지지해준 것이 큰 힘이 됐다”고 회상했다.

문씨의 옥천 미용실은 커트가 5000원, 파마가 2만원으로 매우 저렴하다. 저렴한 가격이 입소문이 나면서 형편이 어려운 이웃이나 외국인 노동자들이 찾아올 때가 많다. 와서 돈을 못 내고 가는 경우도 허다하지만 문씨는 받지 못할 외상값을 올려놓곤 한다.

문씨가 지금까지 제주도 내 보육원과 양로원에 전달한 위문품 금액만 해도 약 1억원에 달한다.
이 외에도 편부모 가정과의 자매결연을 통해 후원을 이어가는 등 꾸준한 봉사활동을 인정받아 과거 도지사, 보건복지부장관 표창까지 잇달아 수상하기도 했다.

문씨는 “봉사는 내게 보약이자 곧 행복”이라며 “배운 미용 기술을 통해 누군가를 도울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정말 기분 좋고 보람차다”고 전했다.
이어 “미용일을 할 때가 가장 행복한 만큼 사는 동안 힘 닿는 데까지 미용과 봉사 모두 이어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