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초거대 AI로 韓AI주권 지켜야" 반도체 기술 협업·내재화 필요

임수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5.31 18:09

수정 2023.05.31 18:09

생성AI 컨퍼런스 GAA 2023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이사 "생성AI, 업무방식 큰변화 줘"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이사가 5월 31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생성AI 컨퍼런스 GAA 2023'에서 초대규모 AI가 가져올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임수빈 기자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이사가 5월 31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생성AI 컨퍼런스 GAA 2023'에서 초대규모 AI가 가져올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임수빈 기자
인공지능(AI) 챗봇 '챗GPT'가 불러온 생성형 인공지능(AI) 열풍에 국내 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국내 빅테크들은 자체 초거대 AI를 통해 AI 주권을 지켜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모았다. 또 스타트업들은 AI 모델을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 출시에 박차를 가하며 생태계 확장에 힘쓰고 있다.

■ "전세계 GDP의 7% 늘릴 것"

AI 플랫폼 스타트업 뤼튼테크놀로지스(뤼튼)는 5월 31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생성AI 컨퍼런스 GAA 2023(Generative AI Asia 2023)'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네이버클라우드와 카카오브레인 등 국내외 유수 AI 기업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생성AI 초대규모 AI가 사회에 여러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이사는 생성AI를 통해 검색이나 업무 생산성에서 혁신이 이뤄질 수 있다고 봤다. 성 이사는 "스케일링 법칙(Scaling Laws·데이터량과 컴퓨팅량, 모델 크기를 키우면 성능 자체도 좋아진다는 이론)에 따라 시간이 지날수록 생성 AI 성능이 좋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보고서들에 따르면 생성형 AI의 발전은 생산성을 향상시켜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7%를 늘릴 수 있다고 한다"며 "생성AI는 시간을 단축해 정보 검색에 대한 방법론을 바꾸거나 업무 방식에 큰 변화를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AI의 한계에 대한 고민도 언급됐다.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는 "이미지와 언어를 아우르는 멀티모달 AI 파운데이션 모델이 등장하는 등 드디어 컴퓨터가 사람의 말을 이해할 수 있게 된 것 같다"면서도 "영상 의료를 판독하는 업무를 할 때 AI가 실제 3~4년차 의사보다 낫다고 해서 AI가 인간 의사와 같은 권리와 수행 능력을 가졌다고 볼 수 있는지는 철학적인 영역"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도 "여러 반론이 있겠지만 기술은 일반인공지능(AGI)에 가까워지고 있고, 수 년 안에 사람의 능력보다 우수한 슈퍼 인텔리전스가 나올 것이라 믿는다"고 단언했다.

아울러 카카오브레인은 오는 9일 방한하는 챗GPT 개발사 오픈AI 대표 샘 알트만과의 만남도 추진 중이다. "간담회에 참석하게 되면 C레벨 급이 만남이 있을 것"이라며 "메디컬 등 사업적인 부분에 대한 논의할 것 같다"고 귀띔했다.

■ 모두가 참여하는 AI생태계 필요

이날 행사에서는 AI 주권의 중요성도 강조됐다. 네이버의 경우 올 여름 한국어에 특화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 출시를 앞두고 있다. 성 이사는 "우리가 좋은 AI 기술을 가지지 않으면 외산 AI를 쓰게 될 것"며 "초대규모 AI를 서빙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이 수반되는데, 이 비용을 효율화하기 위해 반도체 협업과 내재화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번 컨퍼런스를 주최한 뤼튼의 이세영 대표도 "생성AI 혁명은 아이폰 이상의 파급력 가져올 것"이라며 "글로벌 빅테크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출시하고, 모두가 참여 가능한 AI 생태계를 꾸려나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뤼튼은 향후 생성AI를 기반으로 한 '넥스트 포털'을 지향한다.
목표 달성의 일환으로 6월 중 '뤼튼 플러그인'도 공개한다.

임수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