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가입비 3만원 내면 1년 200만원 돌려준다..'신세계 유니버스' 베일 벗었다

정상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6.08 11:00

수정 2023.06.08 14:07

신세계 "멀티플랫폼으로 고객 니즈 충족"
체감 가입비 '0' 온·오프 할인 받는 멤버십 개시
가입비 3만원 내면 1년 200만원 돌려준다..'신세계 유니버스' 베일 벗었다
[파이낸셜뉴스]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점유한다"
신세계그룹의 멀티플랫폼 통합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가 공개됐다. 신세계그룹은 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신세계 유니버스 페스티벌'을 열고 신세계 유니버스의 비전을 밝혔다.

■신세계, 멀티플랫폼으로 미래 유통업 주도
신세계 유니버스는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돈되는 혜택'을 선사하는 멀티플랫폼이다. 언제 어디서나 고객이 이용하고 싶게 만드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할수록 내 지갑을 불리는 혜택을 주는 '미래 유통의 새로운 기준'을 실행한다는 목표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SSG닷컴 공동 대표는 "한국 유통시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소비자는 양 공간을 자유로이 넘나들며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고 있다"면서 "다양한 고객 욕구를 채울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기업이 미래 유통업을 주도할 것이다.
주인공은 다름 아닌 신세계그룹"이라고 강조했다.

신세계 유니버스는 고객을 위한 멤버십과 파트너사를 위한 파트너십을 축으로 구성됐다. 고객에게 압도적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과 함께 신세계 유니버스와 이어진 파트너사와 동반 성장하는 '파트너십'이 신세계 유니버스를 이루는 기반이자 동력이라는 설명이다.

신세계 유니버스의 키 플레이어는 G마켓이다. 2년 전 신세계그룹 새 식구가 된 G마켓은 신세계 유니버스의 확장을 위한 데이터 활용과 협력 업체 연결을 주도한다. SSG닷컴은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역할을 책임진다.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은 신세계 유니버스의 온·오프라인 통합 리테일 생태계를 완성시키는 오프라인 전진기지로 진화한다.

전항일 G마켓 대표는 "신세계그룹의 통합 멤버십과 데이터 활용 그리고 온·오프라인을 잇는 가교 역할까지 G마켓이 신세계 유니버스 확장의 선봉에 설 것"이라며 "신세계그룹이 G마켓 인수로 얻고자 했던 디지털 기업으로의 퀀텀 점프도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1년에 200만원 혜택 가능한 최강 '멤버십'
이날 론칭한 통합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은 이마트-G마켓-SSG닷컴-스타벅스-신세계백화점-신세계면세점 등 6개 계열사가 함께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최고의 혜택을 제공한다. 통합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온·오프라인 양쪽에서 혜택을 누린다. 6개 계열사에서 제공하는 할인과 무료 식음료 등을 두루 받는다면 1년에 200만 원 이상의 혜택을 누리게 된다. 회원들에게 연말 보너스처럼 돈을 벌어주는 멤버십인 셈이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가입비는 연간 3만원이다. 멤버십에 참여하는 6개 계열사 중 어디로 가입해도 3만원 상당의 혜택을 즉시 돌려 받는다. 멤버십 가입자에게는 SSG닷컴 G마켓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면세점 모두 3만 원의 캐시가 지급된다. 스타벅스를 통해 가입하면 제조음료쿠폰 5장을 받는다.

이번에 통합 멤버십에 참여한 6개 계열사 외에도 현재 신세계그룹 내에서 이마트24와 신세계푸드, 스타필드 등이 멤버십 동참을 준비 중이다. 그만큼 멤버십 회원들에게는 쇼핑과 외식, 레저 부문에서 혜택이 늘어날 수 있다. 어떤 채널로 가입하든 '5% 할인' 혜택은 이마트·신세계백화점·SSG닷컴·G마켓 모두에서 누릴 수 있다.

멤버십은 외부로도 확장 예정이다.
신세계그룹은 이동통신, 항공, 금융, 게임, 배달플랫폼 등 여러 분야의 기업들과도 멤버십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동통신은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는 서비스라는 점에서 멤버십 협업의 파급력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인영 SSG닷컴 공동대표는"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하나면 일상과 연계된 많은 영역에서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설계됐고 혜택 영역은 점차 확대될 것이란 점에서 비교 불가능한 최고 멤버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wonder@fnnews.com 정상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