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잔반 재사용' 식당들, 단속 딱 걸렸네

노동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6.08 18:32

수정 2023.06.08 18:32

부산특사경, 위반업소 8곳 적발
원산지 세탁 등 기획수사 성과
부산시 특별사법경찰과는 지난 4월부터 5월까지 식품접객업소 225곳을 대상으로 남은 음식 재사용 등 불법행위 특별 기획수사를 실시한 결과 총 11곳의 위반업소를 적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단속은 음식점에서 은밀히 이뤄지고 있는 남은 음식 재사용 행위 등 위법행위에 대한 집중단속을 펼쳐 음식점의 기초위생 확립하고자 주야간을 통틀어 이뤄졌다.

특히 상대적으로 반찬이 많이 제공되고 1인 식사가 가능해 남은 음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사식당, 국밥집, 정식집 등 한식류 제공 식당을 위주로 수사를 진행했다.

이번 단속에서 적발한 위반업소는 총 11곳으로 이 중 손님이 먹고 남은 음식을 재사용한 업소 8곳, 중국산 고춧가루 또는 중국산 재첩국을 국내산으로 원산지를 둔갑한 업소 2곳, 신고 없이 일반음식점으로 영업한 업소 1곳이었다.


특사경이 단속에서 적발한 업소 중에는 영업주와 종업원이 가족 단위로 종사해 주방 내에서 은밀하게 재사용 행위가 이뤄지는 곳이 있었으며 단속 수사관이 음식점에서 식사하고 남은 반찬을 그대로 손님상에 제공하려다 적발된 곳도 있었다고.

이번에 적발된 업소 중 손님이 먹고 남긴 음식물을 재사용한 영업자는 '식품위생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며 무신고 음식점 영업행위 역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원산지 거짓표시 영업자의 경우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7년 이하의 징역이나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특사경 관계자는 "남은 음식물 재사용 등으로 시민들의 식품위생 안전이 저해되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전했다.

노동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