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스타트업 방위산업 진출에 '징검다리'

권병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6.08 18:32

수정 2023.06.08 18:32

해군·테크기업 '소통의 장' 마련
AI 더한 감시·교전체계 등 발굴
지난 7일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 '대한민국 해군×기술테크기업 데모데이'에서 스타트업 ㈜파이온시스템즈가 해군 관계자들 앞에서 AI 알고리즘을 탑재한 대드론 함정 방호체계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지난 7일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 '대한민국 해군×기술테크기업 데모데이'에서 스타트업 ㈜파이온시스템즈가 해군 관계자들 앞에서 AI 알고리즘을 탑재한 대드론 함정 방호체계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부산연구개발특구는 한국무역협회(KITA)와 공동으로 지난 7일 벡스코에서 열린 2023년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에서 '대한민국 해군×기술테크기업 데모데이'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혁신 기업의 방위 산업 진출과 해군의 미래지향 전력기술사업화를 도입한다는 취지로 올해 처음 추진된 프로그램이다.

해군의 수요기술은 인공지능(AI) 기반의 첨단 기술인데, 정작 첨단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은 트랙레코드가 필수적인 방위산업 특성으로 인해 진입이 어려웠었다.

이에 지난 4월부터 특구재단 부산특구본부와 KITA는 AI·메타버스 등을 활용한 감시·교전체계 등 해군이 제시한 6개 수요기술을 보유한 기업 36개사를 발굴, 해군의 전력기술 개발을 지원했다.


이날 행사는 아라레연구소, 아디아랩, 제이엔웍스 등 총 10개 선별기업이 해군지향의 보유기술을 소개하고, 향후 실제 적용을 검토하기 위한 해군과의 네트워크 자리를 가졌다.

국방·공공 R&D 기반 기술과 혁신 아이템의 방위산업 진입을 위해 부산특구본부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국방안전융합본부, 국방산업기술진흥연구소(KRIT) 등과 협력해 방위산업 아이템을 발굴했다.


향후 부산특구본부와 KITA는 해군과 협력해 방위산업 아이템의 실제 적용을 위한 추가 기술·솔루션에 대한 지원을 할 예정이다. 또 부산특구본부는 국방클러스터 연구회 운영을 통해 연구개발(R&D) 기획을 지원, 기술혁신 스타트업의 방위산업 진입과 ETRI 등 연구기관 협력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부산특구본부 유진혁 본부장은 "기술혁신 스타트업의 방위산업 참여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징검다리"라며 "해군이 요구하는 AI 기반 기술 성능을 만족하도록 후속 R&D 연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