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삼바, 화이자와 5천억대 위탁생산 계약 ‘역대 최대’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6.08 21:27

수정 2023.06.08 21:27

‘4공장 완공’으로 파트너십 확대
올해 누적수주액 1조3천억원 달해
年 최대 규모 1조9천억대 넘어설듯
삼바, 화이자와 5천억대 위탁생산 계약 ‘역대 최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글로벌 제약사 화이자와 5350억원 규모의 위탁생산(CMO) 계약 의향서를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지난해 매출 3조원의 17.8%에 해당하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수주액 중 역대 최대 규모다.

8일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따르면 화이자와 다품종 의약품의 장기 위탁생산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앞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화이자는 지난 3월 1개 제품에 대한 위탁생산 계약을 처음으로 체결한 바 있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은 "전 세계 환자들에게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비전을 가진 화이자와의 협력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계약은 이달 초 4공장이 예정대로 완공됨에 따라 체결할 수 있었으며,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고객사에 더욱 유연하고 진보된 위탁생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제2바이오캠퍼스 확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번 추가 계약에 따라 최근 완공된 4공장에서 종양, 염증 및 면역 치료제 등을 포함하는 화이자의 다품종 바이오시밀러 포트폴리오를 위탁생산할 예정이다.


마이크 맥더모트 화이자 글로벌 공급 최고책임자는 "이번 파트너십은 한국 제약산업에 대한 화이자의 신뢰를 반영하는 좋은 사례"라며 "전 세계 환자들에게 더 나은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삼성바이오로직스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지속 확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오동욱 한국화이자제약 사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와의 협력은 갈수록 증가하는 잠재적인 보건위기에 대응하고, 환자들의 삶을 크게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로써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다국적제약사 6곳과 총 7건의 CMO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총 누적 수주금액은 10억200만달러(약 1조2900억원)에 달한다.
이 추세라면 지난 2020년 기록한 연간 최대 규모(16억5500만달러)를 무난히 넘길 전망이다.

welcome@fnnews.com 장유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