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방통위, 메타 부사장과 이용자보호 정책 논의

김준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6.09 17:12

수정 2023.06.09 17:12

AI·메타버스상 불법정보 유통방지 협조 요청
방송통신위원회 이상인 상임위원(오른쪽)과 메타 조엘 캐플란 글로벌 정책총괄 부사장이 면담 이후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방통위 제공
방송통신위원회 이상인 상임위원(오른쪽)과 메타 조엘 캐플란 글로벌 정책총괄 부사장이 면담 이후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방통위 제공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글로벌 초거대기술기업(빅테크) 메타에 인공지능(AI)·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상의 도박·마약·음란물 등 불법 정보 유통 방지를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방송통신위원호 이상인 상임위원은 9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조엘 캐플란 메타 글로벌 정책총괄 부사장과 면담을 갖고 이같이 논의했다.

이 위원은 AI·메타버스 이용자 보호, 알고리즘 투명성 강화, SNS에서의 불법정보 유통 방지 등에 대한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아울러 안전한 디지털 이용환경 조성과 국내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한 메타의 노력도 청취했다.


이 위원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방통위가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이용자 보호 정책에 관심을 가져줘 고맙다"며 "최근 한국 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불법 금융·도박·마약 정보 및 디지털 성범죄물 유통 근절을 위해 더욱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캐플란 부사장은 국내 법 준수를 위한 투명성 보고서 발간, 개발자 행동강령 마련 등 노력을 설명했다. 메타는 AI·메타버스 관련 서비스 개발 시 여론 양극화와 특정집단에 대한 편견 형성, 딥페이크 기술을 이용한 가짜뉴스 생산 등에 대한 한국 정부의 우려를 잘 고려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향후 방통위와 메타는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국내 이용자 보호를 위한 정책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