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정태희 대전商議 회장, “한-일 경제계 교류 확대해야”

김원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6.09 18:32

수정 2023.06.09 18:32

제12회 한𐩐일상공회의소 회장단회의 6년 만에 부산서 열려
정태희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이 9일 부산에서 열린 한국-일본상공회의소 회장단회의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정태희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이 9일 부산에서 열린 한국-일본상공회의소 회장단회의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대전=김원준 기자] 정태희 대전상공회의소 회장(대한상의 부회장)은 9일 6년 만에 부산에서 열린 한국-일본상공회의소 회장단회의에 참석, 한일관계 회복과 교류 확대를 언급하고, 오사카 엑스포의 성공 개최와 함께 부산엑스포 유치 협력을 당부했다.

이날 회의는 한·일 양국 상공회의소 회장 인사말에 이어 지역상의 회장, 경제인들의 한일 경제협력 활성화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와 의견교환, 기념촬영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정 회장은 회의에서 △기업들의 탄소중립 대응역량 강화 사업 △신기업가정신 체계 구축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등 ‘대한상의 주요사업’을 발표하고 한-일 경제인들과의 교류 협력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특히, 정 회장은 “양국 정부의 관계 회복 노력으로 한·일 경제인들이 모여 새로운 경제·사회적 변화에 공동 대응키로 했다”면서 “양국 상공회의소의 공통과제 해결을 위한 협력 외에 한·일 자매도시 등 지역 차원의 교류도 하루속히 정상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SK그룹 회장)을 비롯해 정태희 대전상의 회장(삼진정밀 대표이사), 장인화 부산상의 회장(동일철강 회장), 심재선 인천상의 회장(공성운수 대표이사),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삼보모터스 대표이사), 이윤철 울산상의 회장(금양그린파워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일본 측에서는 고바야시 켄 일본상의 회장을 비롯해 도리이 신고 오사카상의 회장(산토리홀딩스 대표), 우에노 다카시 요코하마상의 회장(우에노트랜스테크 회장), 다니가와 히로미치 후쿠오카상의 회장(서일본시티은행 회장) 등이 참석했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