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여름철 축산농가 피해 최소화에 집중..경기도 예방에 '총력' 쏟는다

노진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6.22 09:55

수정 2023.06.22 09:55

해별·축종별 가축 관리 행동 요령 배포
폭서기 집중 사양관리 및 전기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점검 등 실시요령 배포
경기도 제공.
경기도 제공.


[파이낸셜뉴스 의정부=노진균 기자] 경기도가 여름철 자연재해로 발생할 수 있는 축산농가 가축 피해 최소화를 위해 10월 15일까지 전담팀(TF)을 운영하는 등 집중 대응에 나선다. 22일 경기도에 따르면 기상정보와 재해별 행동 요령을 신속하게 전파하고, 가축 폐사 등 피해 발생에 대한 상시 보고 체계와 긴급 복구를 위해 31개 시군과 합동으로 여름철 축산재해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우선 폭염·전기화재·집중호우 시 축종별 가축관리과 축사 관리 행동 요령을 홍보물로 제작·배포하고, 재해 취약 농가에 대해 사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여름철 축산 피해 발생 예방에 총력을 쏟는다.

이와 함꼐 폭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적정 사육 두수 유지 ▲깨끗한 음용수 공급 ▲지붕 물 뿌리기 ▲환기팬 가동 ▲차광막 설치 ▲정기적 소독을 통한 위생관리 등 폭서기 집중 사양관리를 농가에 당부했다.

이 밖에도 여름철 전기량 사용 급증과 낙뢰,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축사 내 ▲전기설비 안전관리 점검 실시 ▲축대 보수 및 축사 주변 배수로 정비 ▲정전 발생 시 열, 유해가스로 인한 질식 등 가축 폐사 예방을 위한 자가발전기 등 비상용 에너지 확보 등도 당부했다.

도는 축산농가 재해 예방 및 긴급 복구를 위해 올해 총 사업비 242억원을 투입하여 전기 비상 발전기 및 낙뢰 피해방지 시스템 88곳을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도 축산농가 경영안정을 위해 축산농가 피해 발생 시 긴급 복구를 지원하고 있으며, 축산피해 발생 시 보험제도를 통한 보상 받을 수 있도록 가축재해보험 가입도 지원한다.

안용기 축산정책과장은 "지난해 폭염으로 인한 경기도 가축 피해는 277건 10만 3천 두가 발생했다. 올해도 폭염이 우려되는 만큼 축산농가의 세심한 가축관 리가 필요하다"라면서 "재해는 예측할 수 없기에 사전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가축 관리 요령, 재해별 행동 요령을 숙지해 적극 대처해달라"고 말했다.

njk6246@fnnews.com 노진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