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네카오로 SRT 예매·자동차 검사 예약…공공 서비스 4종 개방

뉴스1

입력 2023.06.26 13:23

수정 2023.06.26 13:23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이달 27일부터 SRT 승차권 예매, 자동차 검사 예약, 수목원 예약, 인천국제공항 지도 서비스 등 공공 서비스 4종을 민간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26일 밝혔다.(위원회 제공)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이달 27일부터 SRT 승차권 예매, 자동차 검사 예약, 수목원 예약, 인천국제공항 지도 서비스 등 공공 서비스 4종을 민간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26일 밝혔다.(위원회 제공)


(서울=뉴스1) 윤지원 기자 = SRT 승차권 예매 등 공공 서비스를 네이버, 카카오 등 민간 앱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이달 27일부터 SRT 승차권 예매, 자동차 검사 예약, 수목원 예약, 인천국제공항 지도 서비스 등 공공 서비스 4종을 민간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26일 밝혔다.

디지털 서비스 개방 사업은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의 핵심 과제 중 하나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행정안전부와 과제를 선정하고 에스알, 한국교통안전공단, 국립수목원,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인천국제공항공사 등과 약 9개월간 서비스를 준비해왔다.

SRT 승차권 예매는 네이버, 네이버 지도, 카카오T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하반기에는 토스, 신한pLay, KB스타뱅킹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자동차 검사 예약은 네이버, 네이버 지도, 카카오T, 토스, KB스타뱅킹, 신한 마이카에서 가능하다. 국립수목원 예약은 네이버, 네이버 지도, KB 페이에서 가능하며 하반기에는 KB스타뱅킹에서도 가능해진다.

국립세종·백두대간수목원 예약은 KB 페이에서, 하반기에는 KB스타뱅킹을 통해서도 가능해진다. 인천국제공항지도 서비스는 KB스타뱅킹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하반기 중에는 카카오T, 네이버, 네이버 지도를 통해서도 가능해진다.


이들 민간앱 화면에는 디지털 서비스 개방 브랜드 아이덴티티(BI)가 표시돼 이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날 수서역에서는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 서비스 소관 기관, 참여 기업이 참석하는 시연 행사가 개최된다.


고진 위원장은 "이번 디지털서비스의 개방·개통은 민·관의 서비스가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을 해낸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과제의 첫 성과"라며 "위원회는 각 부처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새로운 민관 융합서비스가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