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펄 벅 문화거리, 증강현실(AR)로 체험해요!”..AR 마을해설 앱 본격 가동

노진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6.26 15:13

수정 2023.06.26 15:13

부천시 제공
부천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부천=노진균 기자] 경기 부천시는 심곡본동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유구한 지역 향토문화와 도시재생사업의 내용을 다양한 컨텐츠로 체험할 수 있도록 '펄벅 문화거리 증강현실(AR) 마을해설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펄벅 문화거리 AR마을해설' 앱은 play스토어 또는 APP스토어를 통해 '펄벅' 키워드를 검색하여 내려받을 수 있으며, 앱을 실행하면 펄벅 작가가 들려주는 마을해설 14곳 거점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지금은 사라져 볼 수 없는 옛 모습의 소사희망원과 유한양행 공장을 AR로 복원하여 앱을 통해 그 당시 현장의 생동감과 숨결을 느낄 수 있다.

펄벅 작가와 함께 과거로 시간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아래 14곳 거점을 방문해보자. 거점별 상세 위치 및 주소, 카메라 조작 등의 이용 방법은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4곳의 거점은 ▲부천남부역 펄벅동상 ▲펄벅문화거리 ▲도시재생사업 ▲커뮤니티케어센터 ▲어울림복합센터 ▲펄벅여사 소개(펄벅기념관) ▲꽃의 정원AR(펄벅기념관) ▲희망원 기숙사AR(펄벅기념관) ▲펄벅 기념관 소개(펄벅기념관) ▲소사희망원 옛터 ▲성무정과 아이숲터 ▲심곡도서관 ▲어린이 안심길 ▲부천의 3.1운동 시위지 등이다.

각 거점에서 앱을 실행하면 펄벅 작가의 음성으로 자세한 설명이 시작, 해당 장소의 역사와 기능, 변천과정을 볼 수 있다.


시는 14곳을 모두 방문해 자동으로 연계된 14개의 도장 쿠폰 모아 심곡본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 방문하면 소정의 선물을 받을 수 있다.

또한 14곳의 AR 해설과 더불어 다른 거점으로 이동 중 다채롭게 AR을 즐길 수 있는 심곡네컷(사진촬영), AR 꽃의 정원(포토존), AR 과녁맞추기 게임, AR 쥬라기 공원, AR 벌룬 페스티벌 등의 체험 이벤트도 준비돼 있다. 심곡네컷 사진으로 오늘을 기록하고, 꽃의 정원AR에서 천사가 되는 나를 경험할 수 있다.

또 이곳에는 마을해설사 양성 과정을 수료하여 역량을 갖춘 15명의 마을해설사가 심곡본동에서 활동하고 있다. AR 앱 사용이 어렵거나, 마을해설에 대한 보다 친절한 안내가 필요하면 심곡본동 도시재생 마을해설사가 동행하여 가이드 역할을 한다.


예약 및 문의는 심곡본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njk6246@fnnews.com 노진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