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전시·공연

세계로 간다! 한국 뮤지컬…‘K 뮤지컬 국제마켓’ 오늘 개막

신진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6.27 10:32

수정 2023.06.27 10:32

28일 개최될 K-뮤지컬 콘퍼런스서 다뤄질 주제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파이낸셜뉴스]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주최·주관하는 ‘2023 K-뮤지컬국제마켓’이 오늘 6월 27일~7월 1일 세종문화회관과 정동1928 아트센터 일대에서 개최된다.

‘2023 K-뮤지컬국제마켓’은 안정적인 뮤지컬 제작·유통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된 뮤지컬 분야 최초의 전문 마켓이다. 지난 2021년 1회를 시작으로 올해 3회를 맞았다.

투자 계기를 마련하고 해외 진출을 모색하기 위한 피칭 및 쇼케이스 프로그램, 뮤지컬 투자에 대한 정보교류의 장이 될 콘퍼런스, 강연, 1:1 비즈니스 미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27일부터 5일간 진행된다.

■영미권, 일본과 중국 뮤지컬계 주요 인사 참석

올해 역시 한국 뮤지컬 시장의 해외 진출과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영미권과 일본, 중국 등 해외 주요 뮤지컬 제작사, 극장 관계자, 프로듀서 및 국내 뮤지컬 제작사, 투자자, 극장 등 주요단체가 참석한다.

영미권 인사로 전미뮤지컬극장연합의 벳시 킹 밀리텔로 감독, '컴 프롬 어웨이'(2019년 올리비에상 베스트 뮤지컬상 수상), '멤피스'(2010년 토니상) 등을 제작한 정크야드 도그 프로덕션의 프로듀서 수 프로스트가 참석한다.


영국의 플레전스 트러스트 시어터의 닉 코너튼 극장 대표 등을 비롯해 중국 상해문화광장, 일본의 주식회사 토호 마츠다 카즈히코 국제부 고문, 다카라즈카 극단의 나카무라 카즈노리 이사 등 총 16인의 해외 인사들이 방한한다.

국내에서는 일신창업투자주식회사, 미시간벤처캐피탈, 유니온투자파트너스, 국립정동극장, 충무아트센터, 세종문화회관 서울시뮤지컬단, ㈜아떼오드 등 주요 뮤지컬 제작사, 투자자, 극장 등 총 16개 단체가 참여한다. 이들은 피칭, 쇼케이스 프로그램을 참관하고 국내 제작사, 프로듀서, 창작자들과의 네트워킹의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마켓 이틀째인 6월 28일 개최될 예정인 K-뮤지컬 콘퍼런스는 김종헌 교수(성신여자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가 모더레이터로, 1부에서는 패널로 신춘수 대표이사(K-뮤지컬국제마켓 총감독/오디컴퍼니), 중국의 상해문화광장, 일본의 네르케 플래닝 노가미 쇼코 대표이사, 미국의 정크야드 도그 프로덕션의 프로듀서 수 프로스트, 영국의 플레전스 트러스트 시어터의 극장 대표 닉 코너튼이 참여하여 코로나-19 이후 국내외 뮤지컬 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각국의 뮤지컬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를 갖는다.

이어 2부에서는 공연 시장의 데이터 접목 사례 공유와 뮤지컬 전용 투자펀드 조성의 주제로 토론을 진행한다. 콘퍼런스 2부에서는 패널로,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연정보팀 정인혜 팀장, 콘텐츠진흥원 콘텐츠금융지원팀 이진화 팀장, 일신창업투자 최지현 본부장, ㈜엔터크라우드 정주황 대표가 참석한다.

같은 날 뮤지컬 제작사와 투자사, 프로듀서와 업계 종사자,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특강도 준비되어 있다. 전문가 특강 1에서는 전미뮤지컬극장연합의 벳시 킹 밀라텔로 감독이 NAMT의 기능과 뮤지컬 시장 내 역할 등에 대해 강연하며, 미국 뮤지컬 극장들과, 시장 환경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를 갖는다.

전미뮤지컬극장연합(NAMT)는 뮤지컬계와 뮤지컬 지속가능성, 발전에 기여하는 비영리 예술기관으로, 미국 뮤지컬 신작 개발 경로 구축, 작가 및 신작 기획에서 제작까지 지원하는 단체이다.

예술경영지원센터는 지난 2022년 전미뮤지컬극장연합의 정회원 자격을 취득했다. 한국에서는 민간재단인 우란문화재단에 이어 두 번째이며, 공공기관으로는 첫 번째 정회원이다.

전문가 특강 2에서는 비즈니스 오브 브로드웨이의 프로듀서 에리카 로스테인, 헤더 쉴즈가 브로드웨이 현장을 주제로 강연한다. 비즈니스 오브 브로드웨이는 현재 브로드웨이에서 가장 활발하고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중견 프로듀서 단체로, 4명의 프로듀서가 합심하여 설립했다. 뮤지컬을 중심으로 신작 개발, 제작, 국제 협업 프로젝트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버클리 음대, 뉴욕대 등에서 뮤지컬 제작 등에 대한 강의도 하고 있다.

이어 전문가 특강 3에서는 이철남 교수(충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가 뮤지컬 공연에 관한 저작권 쟁점들을 주제로, 뮤지컬 공연에 관한 저작권 소송 사례와 공연예술 분야 (표준)계약의 주요 내용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마켓 마지막 날인 7월 1일에 진행되는 K-뮤지컬 투자포럼에서는 기존 모태펀드와 차별된 간접적 형태의 공연투자 후방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K-뮤지컬국제마켓 연계 투자 펀드 조성에 관한 투자 포럼이 진행된다.
한미회계법인의 김성규 부회장이 모더레이터로, 우리벤처파트너스의 이승호 전무, 주식회사 네오의 이헌재 대표가 패널로 참석한다.

또한, 사전 공모를 통해 ‘뮤지컬 드리밈 피칭’ 15개 작품과 ‘뮤지컬 선보임 쇼케이스’ 4개 작품을 국내외 주요 제작사, 투자자에게 선보일 예정이며, 마켓을 통해 선발된 우수 작품은 올해 10월 미국 브로드웨이 및 12월 일본 도쿄에서 쇼케이스 공연을 펼쳐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창작 뮤지컬의 공연 현지화와 비즈니스 미팅, 관계자 네트워킹 등을 지원한다.


행사기간 내 현장등록이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 확인은 K-뮤지컬국제마켓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