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회 시식에 가게홍보 촬영 제안까지..김건희 여사, 강릉 달궜다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7.04 05:00

수정 2023.07.04 05:00

김 여사, 한국 방문의해 명예위원장으로 강릉 찾아
전통시장서 과일, 떡, 회, 나물 등 대거 구매
상인들 격려하며 기념촬영, 시민들과 잇딴 소통
최고령 노점 사장에 "건강 챙기세요. 또 올게요"
세계합창대회 축사, 우크라 참가팀 소개하기도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3일 오후 강원도 강릉 중앙·성남시장을 방문해 상인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3일 오후 강원도 강릉 중앙·성남시장을 방문해 상인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김건희 여사: 요즘 경기는 어떠세요?
-상인: 산불나고 처음에는 관광객이 줄어 힘들었는데 요즘은 나아지고 있습니다.
-김 여사: 사장님. 가게 홍보되게 가게 간판 나오게 저랑 기념촬영하실까요?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3일 강원도 강릉을 방문해 전통시장 상인들을 격려와 함께 환경보호 캠페인을 벌인데 이어 '2023 강릉 세계합창대회' 개막식에 참석해 축하하는 등 전방위적인 활동을 벌였다.

'한국 방문의해 위원회' 명예위원장인 김 여사는 강릉이 글로벌 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하고자 이날 강릉일대를 훑은 가운데, 중앙·성남시장에선 최근 강릉 산불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전통시장 상인들을 격려하고 응원했다.

온누리상품권으로 감자떡과 단호박떡 50팩을 구매한 김 여사는 혼자 사는 어르신들이 거주하는 주소가 적힌 메모지 전달했다.


이후 횟집을 찾은 김 여사는 "제가 산오징어를 제일 좋아해요"라면서 뜰채로 건져 올린 산오징어회와 광어회, 멍게 등 해산물을 시식했다.

이에 상인이 "사진 한번 찍으면 안돼요?"라면서 기념촬영을 요청하자, 김 여사는 함께 손가락 하트를 그리며 사진 촬영에 임했다.

청과물 상점을 방문한 김 여사는 어르신들을 위해 복숭아 다섯 박스와 수박 다섯 개를 구매하면서 요즘 경기에 대해 물었고, 점점 나아지고 있다는 상인의 답변에 가게 홍보를 위한 사진촬영을 먼저 제안하면서 기념촬영을 하기도 했다.

김 여사는 장모가 운영하던 기름집을 물려받아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사위 사장을 격려하고 참기름을 구매했다. 시장 내 최고령 노점 사장이 직접 재배해 판매 중인 깻잎, 파, 오이, 강낭콩 등도 구매한 김 여사는 "건강 챙기세요. 또 올게요"라고도 말했다.

누르대(산방풍), 황태채, 알감자, 옥수수 등 다양한 찬거리와 특산물을 구매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응원한 김 여사는 시장을 방문한 시민들과 반갑게 인사하고 악수했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3일 오후 강원도 강릉 중앙·성남시장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사진=뉴시스화상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3일 오후 강원도 강릉 중앙·성남시장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사진=뉴시스화상

'바이바이 플라스틱' 문구가 새겨진 티셔츠를 입은 김 여사는 새마을회에서 만든 재사용 아이스팩을 어시장 상인들에게 전달하며 환경을 위한 노력도 당부했다. 여러 차례 재사용이 가능한 아이스팩은 휴가 기간 강릉 중앙·성남시장 어시장을 찾은 관광객들의 회 포장 판매 시 활용될 예정이다.

이후 김 여사는 강릉 아레나에서 열린 '2023 강릉 세계합창대회' 개막식에 참석해 축하했다. 세계합창대회는 세계 아마추어 합창인 축제로, 코로나 이후 지방 개최 최대 규모이자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최초 개최되는 국제행사다.

김 여사는 "우리 모두는 예술로서 진정으로 하나가 될 수 있다"며 "병마에 굴하지 않고 노래를 통해 희망을 키워가는 CTS엘레이손 합창단,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아름다운 화음으로 함께되는 다솜 합창단을 비롯해 여러 합창단이 함께하고 있다.
특히 우크라이나에서 먼 길을 와주신 보그닉 소녀 합창단 여러분께 큰 박수 부탁드린다"고 소개했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3일 오후 강원도 강릉아레나에서 열린 2023 강릉 세계합창대회 개막식에서 축사하고 있다.<div id='ad_body3' class='mbad_bottom' ></div> /사진=뉴시스화상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3일 오후 강원도 강릉아레나에서 열린 2023 강릉 세계합창대회 개막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화상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