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여수시, GS칼텍스 예울마루&장도 전남서 유일 '코리아 유니크 베뉴' 선정

황태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7.06 14:51

수정 2023.07.06 14:51

3년간 자격 유지...행사 규모별로 맞춤지원 및 홍보콘텐츠 제작 혜택
전남 여수시는 시내에 위치한 GS칼텍스 예울마루&장도가 올해 전남서 유일하게 한국 대표 마이스(MICE) 개최 최적지인 '코리아 유니크 베뉴'에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여수시 제공
전남 여수시는 시내에 위치한 GS칼텍스 예울마루&장도가 올해 전남서 유일하게 한국 대표 마이스(MICE) 개최 최적지인 '코리아 유니크 베뉴'에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여수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여수=황태종 기자】전남 여수시는 시내에 위치한 GS칼텍스 예울마루&장도가 올해 전남서 유일하게 한국 대표 마이스(MICE) 개최 최적지인 '코리아 유니크 베뉴'에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여수시에 따르면 '코리아 유니크 베뉴'는 △한국을 대표하는 매력과 특색을 갖고(Korea) △오래 기억될 독특한 장소적 경험을 제공하는(Unique) △마이스 행사가 가능한 공간과 시설(Venue)로서 한국을 대표하는 국제회의 명소를 뜻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최·주관하며 올해는 GS칼텍스 예울마루&장도를 비롯해 15개소가 선정됐다. 전남도에서는 여수가 유일하게 선정됐다.


앞서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2020년 이후 3년 만에 '코리아 유니크 베뉴' 신규 지정을 위한 공모를 실시했으며, 전국 53개 후보지 가운데 국제 마이스 행사 개최가 가능하고 한국을 대표하는 역량을 갖춘 장소를 대상으로 '코리아 유니크 베뉴' 15개소를 최종 선정했다.

이번 선정으로 GS칼텍스 예울마루&장도는 3년간 '코리아 유니크 베뉴' 자격을 부여받는다. 아울러 기존에 선정된 37개소와 올해 신규 선정된 15개소 등 총 52개소의 '코리아 유니크 베뉴'로 한국을 대표하는 마이스 개최 장소로 해외에 홍보될 예정이다.

특히 '코리아 유니크 베뉴'는 해외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강화된 마케팅 지원뿐만 아니라 올해 신설된 특별 마이스 행사 유치 지원 제도에 따라 행사 규모별로 맞춤 지원하고 시설 개선과 홍보 콘텐츠 제작 등의 혜택도 제공받는다.

이승필 GS칼텍스 예울마루 관장은 "천혜의 자연환경 속에서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예울마루만의 특별한 장소성과 공간적 매력이 '코리아 유니크 베뉴'로 선정되기에 충분한 역량으로 발휘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독보적인 매력을 가진 마이스 개최지로서의 역할을 통해서도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공간으로 거듭나겠다"라고 말했다.


정재호 여수시 수산관광국장은 "엔데믹시대를 맞아 오프라인 행사에서 마이스 주최자와 참가자들은 개최지에서 더욱 특별한 경험을 원하고 있다"면서 "이번 '코리아 유니크 베뉴' 선정으로 기존과 차별화된 마이스 개최지로서 매력을 선보여 여수의 마이스 산업 경쟁력을 높이겠다"라고 밝혔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