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G-200 성공개최 기원

장인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7.06 16:38

수정 2023.07.06 16:38

김연아·윤성빈·곽윤기 등 참석···메달 뒷면·유니폼 공개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홍보대사 김연아, 진종오·이상화 조직위 공동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대회 G-200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홍보대사 김연아, 진종오·이상화 조직위 공동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대회 G-200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파이낸셜뉴스]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는 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200일 앞으로 다가온 대회를 기념하는 행사를 열고 유니폼과 메달 B면(뒷면)을 최초로 공개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024 강원 동계청소년 올림픽은 전 세계의 미래세대가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연대하고 협력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이번 대회가 성공을 뛰어넘는, 세계인들이 가장 환호하는 대회가 되도록 힘차게 출발하자”라고 말했다.

행사에는 홍보대사인 김연아, 윤성빈 선수를 비롯해 청소년 선수와 김진태 강원도지사, 조현재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 유승민 평창재단 이사장, 청소년 서포터즈 등이 함께 자리해 참가 선수들을 응원했다.

김연아 홍보대사는 메달 B면 공개에 나섰다.
메달 B면은 강원도의 자연과 동계올림픽을 상징하는 눈꽃을 반영해 개최 도시의 정체성을 담았다. B면 제작과정에 개최 지역인 강원도 소재 강원예술고등학교와 양구중학교 학생들이 직접 참여했다. 앞서 조직위는 지난 2월 대회 메달 디자인 공모전을 통해 브라질 출신 건축가 단케 아키라 우와이의 작품 ‘빛나는 미래’를 메달 A면(앞면)으로 선정해 공개했다.

공식 유니폼인 스키 재킷과 스키 바지 공개에는 청소년 봅슬레이 유망주인 소재환 선수와 쇼트트랙 곽윤기 선수, 배우 박선영 등이 나섰다. 후원사인 코오롱은 지속가능한 올림픽을 위해 보온성과 친환경성, 윤리성 등을 갖춘 새활용(업사이클링) 제품을 유니폼으로 제작했다. 유니폼은 열정과 무한한 가능성을 의미하는 레드, 화이트 콤비로 디자인됐다.


조직위는 공식 유니폼 제작 방식과 같이 저탄소·친환경 올림픽 개최를 위해 대회 준비과정 전반에서 환경오염을 감소시키기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확대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올림픽의 주체인 청소년들이 청소년올림픽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를 마련하는 '청소년 해커톤 대회'를 개최한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주관하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는 70여개국, 15~18세 청소년 선수 1800여명을 포함해 약 2600여명이 참가하는 대회로 2024년 1월 19일부터 2월 2일까지 강원에서 열린다.

en1302@fnnews.com 장인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