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방

軍 지난달 말 '독도 방어훈련' "영토주권 수호 차원의 정례적 훈련"(종합)

이종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7.07 13:47

수정 2023.07.07 13:47

소규모·비공개로 시행 "해군·해경 함정 참여해 예년 수준 전력으로 진행"
[파이낸셜뉴스]
2014년 11월 2일 해군 함정이 독도 인근 해상에서 독도방어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3200t급 구축함 양만춘함 등 함정 7척과 해양경비안전본부 경비함정 1척, 독도경비대 등이 훈련에 참가했다. 사진=해군 제공
2014년 11월 2일 해군 함정이 독도 인근 해상에서 독도방어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3200t급 구축함 양만춘함 등 함정 7척과 해양경비안전본부 경비함정 1척, 독도경비대 등이 훈련에 참가했다. 사진=해군 제공
해군이 지난달 말 '동해영토수호훈련'을 소규모 비공개로 실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7일 군 당국에 따르면 이번 훈련은 해군과 해경 함정이 참여했으며, 항공전력 투입 없이 병력도 독도에 상륙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군 관계자는 "우리 군은 매년 정례적으로 동해영토수호훈련을 시행해 왔다"며 "이번 동해영토수호훈련도 우리 영토, 국민, 재산을 보호하는 임무를 하기 위해 시행했다"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 들어 동해영토수호훈련은 이번이 세 번째로 앞선 두 차례 훈련도 이번과 비슷한 전력을 동원한 소규모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는 정부가 한일관계 개선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면서 일본을 의식했기 때문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군 관계자는 "과거에도 항공 전력과 해병대 병력은 참가할 때도 있었고 참가하지 않을 때도 있었다. 예년 수준의 전력이 투입된 것"이라며 "매 훈련을 공개하는 건 아니다. 훈련 방식도 그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한다"고 전했다.

이 훈련은 통상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에 외부세력이 침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실시되는 '독도방어훈련'으로 불리며 1986년 처음 시행됐다.

2003년 이후엔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로 나눠 정례적으로 시행됐다. 사전에 훈련계획을 알리고, 적이 독도를 침범한 상황을 가정해 공군 전투기와 해병대 상륙 병력과 해경이 참가해 실전처럼 진행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때마다 일본 정부는 거세게 반발해 왔다. 일본 외무성 등은 다케시마가 일본 영토인 점을 언급하면서 즉각 유감의 뜻을 표하면서 훈련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과 훈련 중단을 요구했고, 우리 정부는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방어하기 위한 정례 훈련이라는 점을 강조해 왔다.

특히 지난해 12월 우리 군이 실시한 독도방어훈련에 대해 일본 정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 매우 유감"이라고 항의한 바 있다.

일본 정부는 독도가 1905년 '다케시마'(竹島)란 이름으로 시마네(島根)현에 편입 고시된 자국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 중"이란 억지주장을 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측은 이번 동해영토수호훈련에 앞서 우리 해군이 지난 4월 훈련 구역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독도 인근 해역 등 동해상 3곳에 항행경보 구역을 설정하고 관련 기관에 통보하자 외교경로 등을 통해 그 이유를 문의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우리 해군은 기존 항행경보 구역 3곳 전체를 취소하는 대신 독도 인근을 제외한 동쪽 해상 1곳에 항행경보 구역을 새로 설정한 뒤 훈련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훈련 예상 지역에 잠정적으로 항행경보를 발령했다가 이후 훈련 내용이 구체화되면서 다시 조정해 발령한 것으로 안다"며 "항행경보 구역 조정과 일본의 문의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설명했다.

합동참모본부가 2월 22일 한국, 미국, 일본이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약 4개월 만에 독도에서 먼 거리의 동해 공해상에서 미사일 방어훈련을 했다고 밝혔다.<div id='ad_body3' class='mbad_bottom' ></div> 사진은 앞쪽부터 한국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DDG·7천600t급), 미 해군 알레이버크급 이지스구축함 배리함(DDG 52·6천900t급), 일본 해상자위대 아타고급 이지스구축함 아타고함(DDG 177·7천700t급). 사진=합참 제공
합동참모본부가 2월 22일 한국, 미국, 일본이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약 4개월 만에 독도에서 먼 거리의 동해 공해상에서 미사일 방어훈련을 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앞쪽부터 한국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DDG·7천600t급), 미 해군 알레이버크급 이지스구축함 배리함(DDG 52·6천900t급), 일본 해상자위대 아타고급 이지스구축함 아타고함(DDG 177·7천700t급). 사진=합참 제공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