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정기석 신임 건보공단 이사장 취임 "국민 의료비 부담 완화"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7.11 11:12

수정 2023.07.11 11:12

정 이사장, 대학병원장·질병관리본장 역임
11일 강원도 원주 건보공단 본부에서 취임식
의료비 부담 완화, 지속가능산 재정구축 의지
정기석 신임 건보공단 이사장 취임 "국민 의료비 부담 완화"

[파이낸셜뉴스] 정기석 국민건강보험공단 신임 이사장(사진)이 11일 강원도 원주 본부에서 취임식을 갖고 제10대 이사장에 취임했다.

정 신임 이사장은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장, 질병관리본부 본부장을 역임했고, 의료 전문지식과 행정 경험을 두루 갖추고 있는 보건의료 분야 전문가다.

코로나19 재난상황에서는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회 위원장, 코로나19특별대응단장을 역임하면서 국민의 빠른 일상 회복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 이사장은 취임사에서 “코로나19는 건강보험이라는 사회안전망이 얼마나 중요한 지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며 “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책임지는 이사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끼며, 또 다른 위기상황에 대비해 더 안정된 제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정 이사장은 공단을 둘러싼 주요 위협으로 초고령사회 진입, 만성질환의 증가, 다음 팬데믹에 대한 불안감, 불확실한 경제상황 등 사회·경제적 환경변화와 한정된 재원 대비 급격한 지출 증가를 꼽았다.

정 이사장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임기 중 중점적으로 추진할 과제로 △꼭 필요한 진료를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국민 의료비 부담 완화 △지속가능한 보험재정 구축을 위한 혁신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관리체계 구축 △100세 시대를 안심하고 맞이할 수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 △빅데이터의 활용가치 제고 등을 제시했다.


또 건보공단 운영방향으로는 △핵심가치로 소통과 배려 설정 △반부패·청렴 기반의 진정성 있는 혁신 △객관적 근거에 기반한 행정 운영을 제시하고, 공단 임직원의 아낌없는 지지와 협조를 당부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