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복지부, K-바이오백신 펀드 조성 전략자문회의 개최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7.25 17:20

수정 2023.07.25 17:20

K-바이오백신 펀드 성공적 조성 방안 논의
보건복지부 제공.
보건복지부 제공.

[파이낸셜뉴스] 보건복지부는 박민수 제2차관( 사진) 주재로 25일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 3층 대회의실에서 ‘K-바이오백신 펀드 조성 전략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제약·바이오 투자 시장의 상황과 향후 K-바이오백신 펀드가 성공적으로 조성되기 위한 전략 방안들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복지부는 지난해 7월 제4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통해 혁신적 신약 개발과 백신 자주권 확보를 위해 1조원 규모의 ‘K-바이오백신 펀드’ 조성을 발표한 바 있다. 정부 출자금 1000억원과 국책은행 출자금 1000억원을 통해 약 5000억원 규모의 펀드 조성을 우선 추진했다.

복지부는 2022년 9월 말, 2500억원 규모 2개 펀드 조성을 위해 유안타 인베스트먼트와 미래에셋벤처투자(미래에셋캐피탈 공동)를 선정해 펀드 조성을 시작했으나, 올해 6월 말 미래에셋벤처투자(미래에셋캐피탈 공동)가 펀드 운용사 자격을 반납하며 신규 운용사 선정 등이 필요해졌다.

이날 참석한 민간 전문가들은 고금리로 인해 지속된 바이오벤처들에 대한 투자 감소 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게 K-바이오백신 펀드의 조성과 투자 개시가 필요하다는 의견과 함께, △펀드 규모 △펀드 결성방식 △주목적 투자범위 등에 대한 유연한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박 차관은 “자문회의에서 제시된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해 K-바이오백신 펀드 개편안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8월 초에는 운용사 선정 공고를 하겠다”며 “투자심리 위축 속에서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은 펀드 조성 등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하며, 이를 통해 민간 투자의 마중물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