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HD한국조선해양, STX중공업 인수..."선박용 엔진시장 입지 강화"

홍요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7.31 19:39

수정 2023.07.31 19:39

HD한국조선해양, STX중공업 인수..."선박용 엔진시장 입지 강화"

[파이낸셜뉴스]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STX중공업을 인수하고 선박용 엔진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한다.

HD한국조선해양과 파인트리파트너스는 STX중공업 인수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7월 31일 밝혔다.

이 계약에 따르면 HD한국조선해양은 파인트리파트너스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 652만4174주 및 제3자 배정 방식으로 발행된 신주 536만 4670주 인수를 통해 STX중공업 지분 35%를 확보한다. 거래 총액은 약 813억원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인수를 통해 대형(2행정)엔진 생산능력 확대, 주요 부품 경쟁력 강화, 영업 시너지를 통한 수출 확대 등 선박용 엔진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HD한국조선해양은 STX중공업의 독립경영체제 및 친환경 엔진 기술을 지원하고, 이중연료엔진, 디젤엔진 등 제품별 생산라인을 전문화한다.
이를 통해 공정 효율화를 꾀해 생산능력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STX중공업이 보유한 터보차저(엔진 과급기) 분야 역량을 확보해 주요 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이는 한편, 해외 영업을 강화해 중국 등 해외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HD현대중공업이 보유한 엔진 기술을 접목시켜 증가하는 친환경 엔진 수요에 부응하고, 그룹 내 조선 사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yon@fnnews.com 홍요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