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신속 추진""아직 고민"…‘올림픽3총사’ 신통기획 놓고 온도차

최용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8.01 18:06

수정 2023.08.02 20:09

올림픽선수촌, 신통기획 동의 확보
주민안 만들어 서울시와 협의 계획
훼밀리·아시아선수촌은 "신중"
의견 수렴후 신통기획 추후 결정
"신속 추진""아직 고민"…‘올림픽3총사’ 신통기획 놓고 온도차
서울시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을 놓고 송파 '올림픽 3총사(올림픽선수기자촌·올림픽훼밀리타운·아시아선수촌)'가 사뭇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올림픽선수촌은 신통기획 신청 요건인 동의률 30%를 갖추고, 주민 설득에 적극 나서고 있다. 반면 훼밀리 및 아시아선수촌은 주민의견 수렴을 받고 있지만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다. 정비업계는 3개 단지가 가격·용적률·주변 개발호재 등 입지별 차이점이 적잖아 신통기획을 두고 온도차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올림픽선수촌, 신통기획 '주민동의'

1일 송파구청에 따르면 이들 3개 단지는 모두 올해 재건축 첫 관문인 안전진단을 통과했다. 1만여 가구의 대규모 단지가 정비구역 지정을 앞두고 있다.


추진 현황을 보면 올림픽선수촌은 신통기획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올림픽선수촌 재건축신속통합위원회(신통위)는 지난달 22일 창덕여고에서 신통기획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현 용적률 158%, 최고 24층, 122개동의 5540가구를 법정상한 용적률 300%까지 올려, 최고 42층·65개동의 1만1000가구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이다. 신통위 측은 올 3·4분기 신통기획 자문방식(패스트트랙)을 통해 주민 안을 만들어 서울시와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신통위 측은 신통기획을 통해 비용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공공임대주택이 늘어나는 것은 오해라는 설명이다. 김항연 신통위 이사는 "주민들 중 60대 이상이 약 62%를 차지한다. 분담금 및 기간 절감이 중요하다"며 "용적률 300%로 시뮬레이션할 경우 전용 84㎡가 동일 평형을 재건축하면 추가 분담금을 내지 않고 1억2400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훼밀리와 아시아선수촌은 주민의견 수렴을 먼저 하겠다는 입장이다. 주민의견이 담긴 '정비계획안(가안)'을 만들고 신통기획 신청 여부는 나중에 결정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종한 훼밀리 추진준비위원장은 "최근 입찰을 통해 정비업체를 선정했다. 9월께 주민설명회를 열어 의견을 들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창대 아시아선수촌 추진준비위원장은 "정비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경비를 모금하고 있다"며 "신통기획 장단점을 비교해 주민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지거래허가도 부담… 사업성 따라 '입장차'

정비업계는 훼밀리와 아시아선수촌이 신통기획을 고민하는 이유 중 하나로 입지별 차이를 꼽고 있다. 훼밀리의 경우 사업성에 대한 우려가 있다. 현 용적률이 약 194%로 다른 단지 보다 높은 데다 성남공항 고도제한 영향도 받기 때문이다. 추진위에 따르면 재건축을 통해 문정역 법조단지 쪽은 23층, 가락시장역 쪽은 28층까지 가능할 전망이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통상 신통기획은 용적률 혜택을 통해 사업성 및 공공성을 확보하는데, 고도제한에 가로막히면 (사업성이) 좋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아시아선수촌은 국제교류복합지구 및 영동대로복합사업 등 인근 대형 개발 호재로 '시간은 우리 편'이란 분위기다. 장기적으로 아파트값 상승이 기대되니 신통기획 장점인 속도가 주민들의 마음을 끌지 못하는 셈이다. 인근 A공인중개사는 "예전부터 송파구 부촌으로 원주민 비율이 높고 4년 전부터 재건축을 노린 투자 수요는 극히 드물다"며 "고령자 주민이 많은데 홀로 대형 평수에 사는 경우 재건축을 통해 집을 줄여나가고 싶지만 분담금 부담이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신통기획을 섣부르게 추진했다가 주민 반대에 부딪힐 수 있는 점도 신중한 이유다. 신통기획 재건축 자문방식은 주민 10%가 반대할 시 신청을 철회할 수 있다.


신통기획 신청 후 대상지에 선정되면 토지거래허가구역에 묶이는 점도 부담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대상지 선정 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다.
신통기획에 동의한 주민이 계속 바뀌면 진행이 어렵고 투기가 유입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신통기획은 민관 전문가가 참여하는 만큼 공공성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성을 동시에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junjun@fnnews.com 최용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