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인간의 뇌 데이터, 미디어아트 되다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8.02 18:40

수정 2023.08.02 18:40

내달 'KBW2023' 메인 행사장에 레픽 아나돌 작품 전시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미술을 선도하고 있는 세계적 아티스트 레픽 아나돌(Refik Anadol). 팩트블록 제공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미술을 선도하고 있는 세계적 아티스트 레픽 아나돌(Refik Anadol). 팩트블록 제공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미술을 선도하고 있는 세계적 아티스트 레픽 아나돌(Refik Anadol)이 내달 열리는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 2023(KBW2023)'에서 작품을 전시한다.

2일 KBW 주최사인 팩트블록에 따르면 KBW2023 메인 콘퍼런스 '임팩트(IMPACT)'에서 미디어 아티스트인 레픽 아나돌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아나돌은 물감 대신 데이터와 AI 알고리즘을 사용한 추상적이고 몽환적인 작품 세계로 디지털 시대 감수성을 선도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민간 우주여행 프로젝트를 대체불가능토큰(NFT)으로 구현하면서 국내 대기업,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등과 협업한 바 있다.

IMPACT 행사장에는 그의 작품 '치유의 감각(Sense of Healing: AI Data Sculpture A)'이 전시된다. 이는 인간 뇌 데이터를 사용해 만들어진 작품으로, 뇌 구조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들을 시각화해 눈길을 끌고 있다.
행사 참여자들은 7m 크기의 대형 스크린에 구현되는 이번 작품을 통해 예술과 기술의 미래를 체감할 수 있다.

KBW2023은 오는 9월 4~10일 서울신라호텔,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 등 수도권 곳곳에서 개최된다. KBW는 팩트블록이 설립해 주최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전문투자사 해시드가 공동 주최한다. KBW2023 메인 콘퍼런스 IMPACT는 내달 5~6일 서울신라호텔에서 열리며 110여명의 글로벌 블록체인 산업 리더들이 연사로 참여한다.

특히 행사 이틀째인 6일 진행되는 기업간거래(B2B) 세션은 '제도권으로 진입(Institutional Bridge)'을 테마로 △가상자산 지갑 △실물연계자산(RWA) △블록체인 인프라를 이용한 지식재산권(IP) 확장 △NFT 게임 등을 주제로 한 세션이 진행된다.
스피커로는 가상자산 하드월렛 업체 렛저 최고경영자(CEO) 파스칼 고티에, 스테이블코인 DAI 발행사 메이커다오 공동설립자 루네 크리스텐센, 가상자산 수탁업체 비트고 CEO 마이크 벨시 등이 참여한다.

전선익 팩트블록 대표는 "KBW2023은 미래 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의 최신 동향과 발전 방향을 체험하고 탐구할 수 있는 다양한 세부 콘텐츠로 가득 채워져 있다"며 "특히 B2B 세션은 일반 참가자들에게도 시장을 이끌어가는 기관과 대기업 최신 정보를 따라잡을 수 있는 좋을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KBW를 공동 주최하는 해시드 김서준 대표는 "KBW2023을 통해 글로벌 웹3(Web3.0) 산업에서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한다"며 "웹3 산업과 기술 섹터별 통찰력이 가득한 연사들과 교류를 통해 한국 블록체인 커뮤니티가 잠재력을 꽃 피우는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