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컴퓨팅

인텔 4세대 제온 프로세서, 아마존 일래스틱 컴퓨트 클라우드 인스턴스 탑재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8.03 10:47

수정 2023.08.03 10:47

인텔 4세대 제온 프로세서, 아마존 일래스틱 컴퓨트 클라우드 인스턴스 탑재

인텔은 자사 커스텀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아마존 일래스틱 컴퓨트 클라우드 인스턴스가 발표됐다고 3일 밝혔다.

4세대 인텔 제온 프로세서 기반 인스턴스는 사용자에게 매력적인 총소유비용(TCO)를 제공하며 CPU 중 가장 많은 내장 가속기를 공급해 AI,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및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주요 워크로드를 처리한다.

리사 스펠만 인텔 부사장 겸 제온 제품 및 솔루션 그룹 총괄은 “인텔은 AWS와 긴밀히 협력해 풍부한 기능의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를 AWS 클라우드 고객에 제공했다”며 “이번 발표로 인텔은 전 세계 클라우드 고객들에게 동일한 실제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아마존 EC2 M7i-flex 및 M7i 등 신규 아마존 EC2 인스턴스는 AWS의 광범위한 글로벌 인프라를 통해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의 내장 가속기 성능을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인텔 어드밴스드 매트릭스 익스텐션과 같은 내장 가속기는 증가하는 AI 워크로드 수요를 가진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대안을 제공한다.
인텔 AMX를 갖춘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200억개 미만의 매개변수를 가진 대규모 언어 모델에 대한 추론 성능 지표를 충족한다.
이를 통해 대규모 언어 모델을 일반용 인프라에서 비용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하게 운영하도록 지원한다.


인텔 관계자는 "양사는 고객들에게 워크로드, 성능 및 가격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제품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미래 디지털 인프라 수요에 대응하는데 필요한 편리성과 유연성도 함께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