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온열환자 구하라"…‘폭염 잼버리’ 의료 지원사격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8.07 18:33

수정 2023.08.07 18:33

국내 병원들 의료지원팀 긴급 파견
폐회시까지 현장서 응급환자 지원
전북 부안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현장에서 환자 상태를 살피는 고대 안암병원 김연아 수간호사의 모습. 고대의료원 제공
전북 부안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현장에서 환자 상태를 살피는 고대 안암병원 김연아 수간호사의 모습. 고대의료원 제공
국내 병원들이 온열질환자가 속출하는 잼버리 의료 지원사격에 나섰다.

7일 병의료원에 따르면 고려대학교의료원은 안암·구로·안산병원의 의사 4명, 간호사 4명, 의료지원 4명 등 총 12명으로 구성된 의료지원단 을 현장에 파견해 환자들을 돌보고 있다.

환자 대부분이 잼버리 현장에서 발생한 급박한 응급환자인 점을 고려해 안암병원 이성우, 김수진 교수, 구로병원 문성우 교수 등 응급의학 교수진이 대거 포함됐으며, 해외나 의료소외계층 의료지원 경험이 풍부한 간호사들과 더불어 각종 의약품과 진료재료를 현장에 지원했다.

지난 4일 도착한 선발대 이후, 지원단은 5일 오전 현장에 도착해 즉시 본격적인 진료를 시작했다. 김수진 교수를 필두로 지원단은 빠르게 현장 의료시설을 파악한 후 진료체계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부족한 일반의약품은 현지에서 조달했으며, 이미 진료하고 있던 브라질, 스웨덴 의사들과 협력해 환자들을 돌봤다.


세브란스병원도 김문규 교수를 선두로 의사와 간호사, 약사 등 18명으로 구성된 세브란스 의료지원팀을 긴급파견하고 현장에 머물며 응급환자 치료에 힘쓰고 있다. 서울대병원도 의사와 간호사, 응급구조사 3명으로 이뤄진 지원팀을 파견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은 6일 이대서울병원 감염내과 김충종 교수와 간호사 2명, 직원 1명이 1차로 출발했으며, 7일 이대목동병원 순환기내과 우영민 교수와 간호사 1명, 직원 1명이 지원에 나섰다.

중앙대학교병원도 지난 주말 현장에 '중앙대병원 잼버리 의료지원팀'을 긴급 파견했다.
의료지원단장인 김한구 중앙대병원 부원장을 비롯한 의사, 간호사, 약사, 행정 등으로 구성된 의료지원팀은 서울 동작구 중앙대병원을 출발해 전북 부안군 새만금 잼버리 대회 현장에 도착해 현장에서 응급환자 치료를 실시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은 3일부터 세 차례 의료지원팀을 긴급 파견했다.
의료지원단장인 황춘하 해외의료지원팀장을 비롯한 의사·간호사·약사·행정 등으로 구성된 총 14명의 국립중앙의료원 의료지원팀을 시작으로, 잼버리 폐회시 까지 현장에서 온열환자 및 응급환자 진료를 지속한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