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인터뷰> 김태효 동아대의대 교수 "부산의료원에 '노인 배뇨감염 안전센터' 두자"

노주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8.09 11:06

수정 2023.08.09 11:26

김태효 동아대의대 교수 "부산의료원에 '노인 배뇨감염 안전센터' 두자"


[파이낸셜뉴스] "요양병원에서 기저귀를 차고 있는 노인들이 늘고 있는데도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아 안타깝습니다. 노인 배뇨 장애문제는 조금만 악화돼도 감염을 일으켜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지만 전문의를 통한 조기 치료가 이뤄진다면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만큼 노인복지 차원에서도 시급히 대책이 수립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태효 동아대의대 비뇨의학과 교수 겸 대한비뇨의학회 노인배뇨특별위원회 자문위원(사진)은 9일 "요양시설의 노인 환자 상당수가 배뇨 장애에 시달리고 있는 만큼 배뇨관리 전문기관인 '노인 배뇨감염 안전센터' 개설을 통한 전문화된 배뇨관리 진료시스템 도입이 시급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교수는 "부산지역의 경우 부산시 산하 '부산의료원' 한곳에라도 센터를 두고 요양병원 등과 연계 시스템 구축해 노인 배뇨 장애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면서 "이를 경우 가장 효율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가 자문위원을 맡고 있는 대한비뇨의학회 노인 배뇨특별위원회는 시범적으로 전국 각 지자체와 협조해 지역 내 센터를 개설해 나가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김 교수는 "부산의 경우 부산의료원에 센터를 개설, 전문 간호 인력 등을 확보해 일부는 요양병원 등을 순회하며 교육·홍보하는 활동을 벌여 나간다면 방치되고 있는 노인 배뇨 장애문제를 효과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면서 "부산시와 부산시의회 등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학회에서 서울과 수도권 13개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노인 배뇨 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의 80%가 기저귀를 차고 있었고 이 가운데 70%가 약 처방도 받지 못한 채 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이들 환자들의 경우 심각해지면 요줌을 못누든지 감염이 생길 수 밖에 없어 대형병원을 찾을 수 밖에 없게 된다"고 지적했다.

부산의 경우 '노인 배뇨감염 안전센터'를 한곳이라도 두고 이들 환자들을 전문의가 초기 단계 진료하면 간단하게 해결될 수도 있는 문제인데도 증상이 악화돼 대형병원을 찾아 복잡한 절차를 거쳐 치료하게 되면 불편함과 번거러움은 물론 사회적으로도 큰 손실이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지난 2018년부터 6년째 노인 배뇨 감염 안전센터 설립을 위해 전국을 누비고 있는 김 교수는 "누구나 나이가 들어 노인이 될 수 밖에 없지 않느냐"며 "기저귀를 차고 고생하는 노인환자들의 복지 관점에서도 부산시 등 관련기관들의 적극적인 자세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비뇨의학회는 최근 국회의원 회관에서 '노인 배뇨감염 안전센터 설립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주관해 주제발표와 토론을 가져 큰 공감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다.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