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이동관 측 "YTN 역대급 방송사고, 변명으로 일관…모든 가용한 대응 나설 것"

김준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8.11 18:07

수정 2023.08.11 18:07

추가 입장문
YTN 방송사고 화면. 방송통신위원회 제공
YTN 방송사고 화면. 방송통신위원회 제공
[파이낸셜뉴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측이 11일 YTN 뉴스 방송사고에 대한 추가 입장을 내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소, 민형사상 명예훼손 고소·고발 등 "모든 가용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YTN은 분당 흉기난동사건 피의자 최원종 관련 뉴스 배경화면에 이 후보자 사진을 10초 이상 게재한 바 있다. 당시 자막은 '죄송하다면서 망상증세 최원종…사이코패스 판단 불가'였다. 이에 후보자 측은 YTN에 자세한 경위 파악과 사과를 요구했다.

이후 이 후보자 측은 "YTN 측은 스태프 간 지시 미이행, 기술적 오류, 교대 시간 등은 운운하며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추가 입장을 냈다.

그는 "주조정실 등에 장기간 근무한 경험이 있는 다수의 방송 전문가들은 해당 사고가 1~2초, 최대 5초 이내에 긴급 조치돼야 할 사안으로, 이 같은 사고가 생방송 중 10여초 이상 지속된 것은 실수가 아니라 고의이며 역대급 방송사고라고 지적했다"며 "방통위 후보자로 지명된 민감한 시기에 명백히 후보자의 명예를 훼손하고도 24시간이 지난 오늘 밤에야 사과 방송을 하겠다는 것은 사과의 진정성이 의심스럽다고 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YTN이 이 후보자 지명 전부터 자녀 학교폭력, 배우자 인사청탁 등 일방되고 왜곡된 보도를 일삼고, 지명 후에는 장기 보유 아파트를 투기 목적으로 매입한 것처럼 보도하면서 '후보자 흠집내기'에 치중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자 측은 "더는 이러한 상황을 묵과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방심위 제소, 명예훼손에 대한 민·형사상의 고소 고발 등 모든 가용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