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한전, 여름철 냉방부하 절감 우수고객 방문

이유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8.16 18:18

수정 2023.08.16 18:18

한전 이정복 사장 직무대행(오른쪽 두번째)이 16일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축랭설비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한국전력 제공
한전 이정복 사장 직무대행(오른쪽 두번째)이 16일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축랭설비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한국전력 제공
한국전력은 16일 이정복 사장 직무대행이 여름철 냉방부하 절감 우수고객인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축열식 냉방설비(이하 축랭설비)는 냉방수요가 증가하던 1991년 도입된 수요관리 설비로 전력사용량이 적고 요금이 저렴한 심야 시간대에 냉동기를 가동해 물을 차갑게 하거나 얼음을 만들어 축열조에 저장한 후 전력사용이 많아지는 낮시간대 냉방에 사용하는 설비이다.

에너지 공급자 측면에서는 여름철 피크시간대(17시) 전력사용량을 절감시켜 수요를 이전하는 효과가 있으며, 소비자 측면에서는 주간보다 저렴한 심야시간대 요금을 사용하여 요금절감이 가능한 제도다.
전국적으로 축랭설비는 약 6000호가 운영 중이며, 누적 피크억제량은 약 750㎿로, 이는 월성원전 1기(700㎿)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는 올해 3월 노후 축랭설비를 교체해 여름철 약 800㎾의 피크전력을 절감, 주간 냉방부하 절감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 직무대행은 "축랭설비 설치로 여름철 주간 냉방부하 절감 동참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앞으로 한전이 지원하는 부하관리기기 사업과 수요관리 제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 달라"고 말했다.

leeyb@fnnews.com 이유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