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명품시계 도난 '폭증'...10개 중 4개는 '롤렉스'

김수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8.25 13:07

수정 2023.08.25 13:07

작년 전세계서 6815개 도난신고 60% 늘어
롤렉스 익스플로러. /사진=롤렉스 제공,뉴시스
롤렉스 익스플로러. /사진=롤렉스 제공,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지난해 명품 시계 브랜드 제품의 도난 또는 분실 사례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현지시간) 시계 소유자나 경매시장, 유통업자 등에 도난·분실품 식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인 '더 와치 리지스터' 등에 따르면 지난해 새로 도난·분실품으로 신고된 시계 수는 6815개로 전년 대비 6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까지 도난·분실품으로 신고된 명품 시계 수는 총 8만개로 신고액은 11억 스위스프랑(약 1조6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중 44%는 스위스 명품 시계 브랜드인 롤렉스로 도난·분실 신고품 중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으며, 이 밖에도 오메가와 브라이틀링 등 스위스 브랜드의 명품 시계 도난·분실 신고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더 와치 리지스터는 "고급 시계는 정교하고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지닌 범죄 조직망의 표적이 되고 있다"며 "지난해 롤렉스와 오데마르 피게, 파테크 필리프 등 2차 시장(중고 거래 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제품의 가격이 뛰면서 절도 사건이 증가한 점이 도난·분실 신고 급증 현상의 배경으로 꼽힌다"고 분석했다.

사진=오데마르 피게 홈페이지 캡처
사진=오데마르 피게 홈페이지 캡처

이처럼 명품 시계 도난 사건이 증가하면서 이를 마케팅으로 이용하는 브랜드도 등장했다.


스위스 명품 시계 브랜드 오데마르 피게는 지난 4월 고객 서비스의 하나로 시계를 도난당하면 새 제품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을 2년간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