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토픽

‘기습 키스’ 스페인축협회장 "동의한 증거있다” 법적 조치..FIFA, 90일 직무정지 '철퇴'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8.27 08:28

수정 2023.08.27 08:29

여자월드컵 결승 시상식 강제 입맞춤으로 논란이 된 스페인축구협회장. AP뉴시스
여자월드컵 결승 시상식 강제 입맞춤으로 논란이 된 스페인축구협회장. AP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국제축구연맹(FIFA) 징계위원회가 자국 여자 축구대표팀 선수에게 강제 입맞춤을 한 루이스 루비알레스 스페인축구협회 회장에게 90일 직무 정지 징계를 내렸다.

26일(이하 한국시간) 영국 ‘데일리메일’ 등 주요 현지 언론에 따르면 FIFA 징계위는 규정 51조를 토대로 루비알레스 회장에게 90일간 축구에 관한 어떠한 활동도 금지하는 징계 조처를 확정했다.

FIFA는 루비알레스 회장이 징계 기간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해 기습적으로 입을 맞춘 자국 여자대표팀 멤버인 헤니페르 에르모소나 그의 가까운 지인에게 접촉하는 것을 금지한다’고 명령했다. 또 스페인축구협회 직원 역시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해 에르모소와 그의 가까운 사람에게 연락하는 것을 삼가게 했다.

비록 잠정적이지만 이번 피파의 결정으로 스페인축구협회의 입장은 매우 곤혹스러워질 것으로 보인다. 협회는 이미 ‘에르모소가 입맞춤에 동의하고도 말을 바꿨다’며 그에게 법적 조치를 예고했기 때문이다.


BBC에 따르면 스페인축구협회는 성명을 내고 현지 선수노조인 풋프로를 통해 ‘키스에 동의한 적이 없다’고 한 에르모소의 발언이 거짓이라는 명백한 증거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스페인축구협회는 “결정적인 증거가 있다. 루비알레스 회장은 거짓말하지 않았다”며 “협회와 회장은 에르모소 혹은 에르모소를 대신한 누군가가 퍼뜨린 이야기가 허위라는 점을 입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또한 에르모소와 23명의 여자대표팀 선수들을 포함한 80명이 넘는 스페인 여자 선수들이 루비알레스 회장이 사임하지 않는 한 대표팀 경기를 뛰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에 대해 대표팀에 선발된다면 경기에 출전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루비알레스 회장은 지난 20일 스페인 대표팀의 여자 월드컵 우승 시상식에서 두 손으로 에르모소의 얼굴을 붙잡고 키스했다.

이후 에르모소가 “기분이 좋지 않았다”고 말하며 논란이 되자, 루비알레스 회장은 자신의 행동이 사전에 에르모소의 동의를 받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에르모소가 자신을 안아서 들어 올려달라고 요청했고, ‘가볍게 키스해도 되냐’는 자신의 요청에 ‘그렇게 하라’는 답도 받았다는 주장이다.


DPA 통신에 따르면 스페인축구협회는 성명과 함께 에르모소가 루비알레스 회장을 안아 공중으로 들어 올리려는 장면이 담긴 사진 4장을 첨부했다.

그러나 에르모소는 키스에 동의한 적이 없으며, 루비알레스 회장이 언급한 대화 자체가 없었다고 반박했다.
그는 자신의 SNS를 통해서도 “어떤 직장에서도 이런 동의 없는 행동의 피해자가 나와서는 안 된다”며 거듭 입장을 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