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워치 IB

[fn마켓워치]스틱·알바트로스·나우IB·신한, 시스템 반도체 설계·반도체 SW에 베팅

강구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9.06 09:28

수정 2023.09.06 09:28

[fn마켓워치]스틱·알바트로스·나우IB·신한, 시스템 반도체 설계·반도체 SW에 베팅

[파이낸셜뉴스] 시스템 반도체 설계·반도체 소프트웨어(SW) 전문기업 수퍼게이트는 스틱벤처스, 알바트로스인베스트먼트, 나우IB캐피탈, 신한캐피탈로부터 130억원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다고 6일 밝혔다. 지난해 IBK금융그룹뉴딜소부장펀드, KB증권으로부터 시리즈 A 투자를 받은 후 1년여 만이다.

수퍼게이트는 2018년 8월 설립된 Level-0 디자인 하우스다. Level-0 디자인 하우스는 반도체 설계 초기 단계에서 고객과 스펙 협의부터 디자인하는 사업 모델이다. 무선충전 주문형반도체, 인공지능 자율주행 시스템반도체, 동형암호 신뢰기반 보안 기술,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반도체, 임베디드 인공지능 모델링, 시스템반도체 소프트웨어 등이다.

수퍼게이트는 ARM 중앙처리장치(CPU)를 이용, 시스템반도체를 설계한다.
ARM 반도체 설계자산(IP)을 활용한 프로세서부터 인공지능(AI) SW, 하드웨어 플랫폼 등 다수 기술력을 확보했다.

특히 투자사들은 수퍼게이트의 HPC SoC(고성능 컴퓨팅 시스템반도체) 설계 능력을 높게 평가했다. 멀티 파운드리로, 특정 파운드리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고객사와 사업성 높은 분야를 할 수 있다는 등의 장점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슈퍼게이트 관계자는 "수퍼게이트는 슈퍼컴퓨터,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비전 AI(인공지능) 등 향후 잠재력이 높은 반도체 분야 설계를 하고 있다"며 "다양한 설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투자자가 매력을 느낀 것 같다"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