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해킹 원천차단" ETRI, 동형암호 고속연산 칩기술 개발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9.06 18:21

수정 2023.09.06 18:21

"해킹 원천차단" ETRI, 동형암호 고속연산 칩기술 개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연구진이 암호화된 데이터를 서로 주고 받으며 재식별 절차를 거치지 않고 고속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처리칩(사진)을 개발했다.

6일 ETRI에 따르면 이 동형암호 고속연산 칩기술은 기존 암호방식을 대체해 사생활을 보장하면서 머신러닝 등에 적용할 수 있고 양자컴퓨터 해킹도 견딜 수 있다. 또한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 서버나 인공지능 반도체(SoC)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 기술은 네이버, ㈜네오와인, ㈜티맥스티베로, 성균관대, 포항공대, 인하대와 함께 공동개발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칩 핵심기술 검증용 MPW 시제품, SW 14건, 국내외 특허 21건 출원, 논문 8편 등 성과를 냈다.

연구진은 향후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회사나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 기업, 팹리스 기업, 서버 탑재 동형암호 가속기 개발사, 마이데이터 프라이버시 보장 서비스 기업, 공공 및 국방 등 민감 데이터 활용 사업화 기업 등에 기술이전할 계획이다.
기존 암호 기술은 암호화된 데이터를 바로 연산할 수 없었다.
비밀 키를 사용, 데이터를 복호화해 원래의 정보로 바꾼 뒤 다시 암호화해서 전달해야만 했다. 이때 비밀키는 물론 원래의 정보가 노출될 수밖에 없다.


연구진이 개발한 완전동형암호 하드웨어 연산 가속기 칩 핵심기술은 정보를 암호화하면 암호문이 수천 비트의 계수를 갖는 수만 차수 이상의 다항식들로 표현되는 동형암호의 고유한 특성에 적합한 전용 하드웨어 연산 처리 장치다.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