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北5성장군, 바로 옆자리에서 김정은 딸에 무릎 꿇었다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9.10 11:51

수정 2023.09.10 11:51

박정천 북한 군정지도부장이 9일 북한정권수립75주년 열병식에서 김정은의 딸 김주애게 한쪽 무릎을 끓고 귓속말을 하고 있다. 출처=조선중앙TV
박정천 북한 군정지도부장이 9일 북한정권수립75주년 열병식에서 김정은의 딸 김주애게 한쪽 무릎을 끓고 귓속말을 하고 있다. 출처=조선중앙TV

[파이낸셜뉴스] 북한 정권 수립 75주년 열병식에 김정은과 함께 참석한 딸 주애에게 박정천 군정지도부장이 무릎을 꿇고 얘기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9일 조선중앙TV가 방영한 열병식 녹화방송에는 김정은이 딸 주애와 ‘주석단 특별석’ 중앙에 나란히 앉아 웃음을 띤 채 여러 차례 함께 얘기를 나누거나 박수를 치는 모습을 보였다. 주애는 이날 반팔 곤색 정장을 입고 열병식을 관람했다.

방송을 보면 박정천은 시멘트 운반차량에 방사포를 탑재한 위장방사포 열병 종대가 지나는 장면에서 한쪽 무릎을 꿇은 채 김주애에게 경례하고 귓속말을 했다.


박정천은 최근 김정은의 주요 시찰에 계속 동행하며 군사 분야 최측근으로 부상한 인물이다. 대장 윗 계급으로 북한군 차수로 사실상 5성 장군에 해당한다. 김주애의 옆자리에 앉은 그가 앉아서도 대화를 나눌 수 있었지만 굳이 무릎을 꿇고 김주애와 대화를 나눈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북한 고위층이 김정은 앞에서 무릎을 끓고 대화를 나누는 장면은 여러번 나왔지만 김주애에게 무릎을 끓는 장면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김정은의 해군사령부 방문 시 김명식 북한 해군사령관이 김주애에게 거수경례를 하고 허리를 숙이기도 했다.

북한 매체들은 이날 김주애를 “존경하는 자제분”으로 호칭했다.
북한의 퍼스트 레이디인 리설주는 이날 행사에 불참했다.

이런 가운데 독일 매체가 9일 북한의 정권수립 75주년을 맞아 후계구도를 다시 거론했다.


김주애는 2022년 11월 미사일 시험발사 때 처음 공개적으로 모습을 드러낸 이후 주요 행사에 부친과 지속해서 동행하고 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