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식품

'호모모투스'를 잡아라...여행, 운동, 문화생활 즐기는 MZ

박지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9.14 05:00

수정 2023.09.14 05:00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MZ세대 사이에서 여가생활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호모모투스'가 증가하면서 이들을 겨냥한 마케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호모모투스'란 라틴어로 '움직이는 인간'이라는 뜻으로, 문화생활, 해외여행, 운동 등 보다 활발한 여가 활동을 통한 역동적인 삶을 추구하는 이들을 일컫는다. 실제로 지난해 인터파크 공연 티켓 매출은 21년 대비 134% 증가했고, 올해 상반기 해외 항공권 예약자는 MZ세대 비율이 4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뮤직 페스티벌 ‘슈퍼팝(SUPERPOP)’ 포스터. 한국 코카-콜라 제공
뮤직 페스티벌 ‘슈퍼팝(SUPERPOP)’ 포스터. 한국 코카-콜라 제공

14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는 오는 23~24일 경기 하남시 미사경졍공원에서 진행되는 초대형 뮤직 페스티벌 '슈퍼팝(SUPERPOP)'의 후원사로 참여하며 호모모투스족을 맞이할 채비를 하고 있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슈퍼팝(SUPERPOP)'은 다양한 장르와 색깔을 지닌 아티스트들과 관객이 음악을 통해 하나가 되는 마법 같은 경험을 전하는 색다른 뮤직 페스티벌이다. K-팝을 기반으로 한 아티스트들의 다채로운 공연은 물론 대중문화와 예술이 어우러진 협업 작품과 다양한 즐길 거리 및 먹거리가 마련돼, 함께 마시고, 듣고, 즐기는 이색적이고 짜릿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번 뮤직페스티벌 현장에는 코카-콜라의 뮤직 플랫폼 '코-크 스튜디오(Coke Studio)'를 현실에 구현한 색다른 스테이지부터 코카-콜라의 다양한 굿즈들을 만나볼 수 있는 부스, 시원하고 짜릿한 코카-콜라를 즐길 수 있는 힙한 장소 등 다채로운 공간을 조성한다.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직접 할 수 있도록 구성한 팝업스토어나 복합문화공간 등도 인기다.

농심은 최근 티몬과 함께 티몬 사내 카페 'TWUC(툭)'에서 '신상어택' 팝업스토어를 개최했다. 현장에는 농심의 신제품인 신라면더레드와 데이플러스 음료 2종, 건기식 브랜드 '라이필' 콜라겐 젤리 제품을 체험하고 포토존에서 추억도 남길 수 있도록 다양한 즐길 거리가 준비됐다. 여기에 농심의 인기 스낵을 9900원에 무제한 담아 갈 수 있는 '스낵 골라 담기 게임' 행사도 진행됐다.

하우스 오브 맥케인
하우스 오브 맥케인

맥케인 푸드는 오는 23일까지 서울 연남동에 위치한 퀸넬브릴에서 팝업 '하우스 오브 맥케인(House of McCain)'을 운영한다. 국내 소비자들에게 맥케인 브랜드를 알리고, 고객사 및 유통 업체들과의 파트너십을 보여주고자 함이다. '하우스 오브 맥케인'은 컨템포러리 아트 콘셉트의 전시회로, 맥케인의 대표 제품인 케이준 감자튀김과 제품 패키지를 활용한 독특한 아트워크와 포토존을 통해 맥케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브랜드 스토리를 전한다.

여행을 좋아하는 소비자를 위한 마케팅도 한창이다.

사조대림은 참치캔 제품 1만 원 이상 구매하면 추첨을 통해 최대 100만 원의 여행상품권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6월 출시된 신제품 '가미참치' 4종을 비롯해 '프리미엄 참치' 4종, '생생참치' 2종 등의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행사 대상 제품을 1만 원 이상 구매하고 구매 영수증을 촬영해 문자로 전송하면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다.
사조대림은 추첨을 통해 1등에게 여행상품권 100만원권을, 2등 5명에게는 여행상품권 30만원권을 증정한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