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식품

계절불문 맛있게 마시며 건강도 챙기는 발효음료 인기

박지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9.18 14:25

수정 2023.09.18 14:25

[파이낸셜뉴스] 일상에서 섭취하는 식품이나 음료의 성분을 꼼꼼하게 따지면서도 맛을 중요시하는 '헬시 플레저'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계절과 상관없이 맛있고 건강하게 마실 수 있는 발효음료가 주목받고 있다.

백년동안 흑초 /사진=샘표
백년동안 흑초 /사진=샘표
대표적인 발효음료는 현미를 자연발효해서 만든 흑초다. 흑초는 현미에 들어있는 아미노산, 미네랄 등 각종 영양성분이 고스란히 담겨 '식초의 왕'이라 불린다. 샘표의'백년동안 흑초'는 2006년 출시 이후 제대로 만든 건강한 맛과 향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단백질이 풍부한 100% 통알곡 생현미를 효모 발효, 초산발효, 숙성발효 등 3단계 자연 발효했다. 이에 샘표의 일반 주정 식초보다 필수 아미노산이 10배, 미네랄이 3배 이상 많으며, 맛과 향이 훨씬 부드럽고 감칠맛도 풍부하다.


녹차와 홍차를 우린 찻물에 유익균을 넣고 발효시킨 콤부차는 국내외 셀럽들의 건강 및 미용 음료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국내에서는 방탄소년단 멤버 정국이 즐겨 마신다고 소문이 나면서 인기가 급상승했다. 글로벌 리서치 업체 폴라리스는 세계 콤부차 시장 규모가 2021년 25억달러에서 2030년 114억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콤부차는 새콤달콤한 맛과 톡 쏘는 천연 탄산 때문에 콜라나 사이다를 대신할 수 있어 인기다. 콤부차는 제로슈거 트렌드와 맞물리면서 티젠·매일유업 등 다양한 업체들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국내 콤부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티젠은 지난달 말 신제품 콤부차 콜라겐 젤리 피치를 선보이기도 했는데 기존 콤부차 성분에 피시 콜라겐을 더해 젤리 형태로 콤부차의 맛과 영양을 즐길 수 있게 만들었다.

더그레잇티 콤부차 /사진=매일유업
더그레잇티 콤부차 /사진=매일유업
매일유업은 '더그레잇티 콤부차'로 시장을 공략중이다. 오리지널과 베리 앤 리치 등 2종으로 출시됐는데 탄산감이 가득한 차에는 장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식물성 프리바이오틱스 구아검가수분해물이 4g씩 함유돼 있어 장 건강에 도움된다.

감식초도 꾸준히 사랑받는 발효 음료 중 하나다.
단감을 1년 이상 자연 숙성해 만드는 감식초는 타닌산과 비타민C가 풍부하다. 감식초는 물이나 우유 등에 섞어 마시기도 하고 초무침 요리나 장아찌 등 요리에 활용되기도 한다.


음료업계 한 관계자는 "음료 한 잔도 성분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소비자들 사이에 맛있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발효음료가 인기"라고 말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