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파파라치 삼가주세요” 조국에...정유라 “남의 딸 주소는 올리더니” 직격

박상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9.21 10:02

수정 2023.09.21 10:02

조국 전 법무부 장관(왼쪽)과 정유라씨. /사진=뉴시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왼쪽)과 정유라씨.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자녀 입시 비리’ 등으로 징역형을 확정받고 복역 중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의 가석방 결정이 나오자 정 전 교수의 배우자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언론인들에게 “과거와 같이 집 근처에 잠복하는 등 파파라치 행태를 삼가시길 간곡히 빈다”고 밝혔다. 이에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가 과거 조 전 장관이 국정원 여직원의 오피스텔 주소를 트위터에 공개했던 일을 언급하며 조 전 장관을 비판하고 나섰다.

정경심 교수 석방에 파파라치 행태 우려한 조국

지난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이날 가석방심사위원회를 열고 정 전 교수에 대해 가석방 적격 판정을 내렸다. 정 전 교수는 딸 조민(32)씨의 동양대 표창장을 위조하고 입시에 부정한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업무방해) 등으로 재판에 넘겨져 지난해 1월 대법원에서 징역 4년 형을 확정받고 복역 중이다.

정 전 교수의 가석방 소식이 전해지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자신의 페이스북 게시글을 통해 “정경심 교수가 약 80% 형기를 복역하고 가석방된다. 그동안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절절한 기도로 힘을 주신 종교인 여러분께도 감사 인사 올린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는 이어 “정 교수는 무엇보다도 먼저 건강 회복에 힘 쓸 것이다. 이에 언론인 여러분께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과거와 같이 집 근처에 잠복하여 카메라를 들이대거나 차량으로 가족을 추적하는 등 파파라치 행태를 삼가해주시길 간곡히 빈다. 절대 안정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양심 있나, 본인 인권만 인권이냐" 정유라 반격

그러자 다음 날인 21일 정유라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 전 장관의 이런 게시물을 캡처해 올리며 “진짜 뭐 같아서 세상 살기 싫다”며 “조국은 양심이 있나. 남의 딸은 집 주소까지 올리더니, 댁 마누라만 사람이고 다른 사람 딸은 사람도 아니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씨는 “남의 인권을 무시하던 사람은 본인 주변 인권도 챙길 자격 없는 법”이라고 직격했다.

조 전 장관은 앞서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벌어진 이른바 ‘국정원 여직원 댓글 사건’ 당시 경찰에 수사를 촉구하면서 자신의 트위터에 국정원 여직원 오피스텔 위치를 공개했다. 그는 당시 “추가속보! 문재인 비방 글 작업을 한 국정원 직원이 문을 잠그고 대치 중인 곳은, 역삼동 OOO 건너편 OOOO 오피스텔”이라고 적었다.

이에 당시 다수의 취재진과 민주당(당시 민주통합당) 의원들이 해당 오피스텔을 찾아갔다. 당시 민주당 일부 의원은 국정원 여직원이 35시간 동안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한 혐의(공동감금)로 기소됐으나, 2018년 3월 대법원에서 무죄가 확정됐다.


조 전 장관은 딸 조민씨가 거주하는 오피스텔 건물에 들어온 기자를 주거 침입 혐의로 고소했던 2020년, 국정원 여직원 오피스텔 주소를 공개했던 것과 같은 상황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자 “그 여성은 국정원 요원으로 선거 개입이란 중대 범죄를 저지르고 있던 ‘현행범’이었는데, 도대체 어떠한 측면에서 나의 딸 사건과 비교한다는 말이냐”고 반박한 바 있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fnSurvey